[리눅스] X 윈도로 리눅스 바탕화면 폼나게 꾸미기-1

중앙일보

입력

X 윈도의 동작 원리와 다양한 윈도 관리자들 중 특히 최근에 인기를 얻고 있는 ‘윈도 메이커''상에서 윈도를 멋지게 꾸며보자.

X 윈도에 대한 간단한 이해

1. 윈도 95, 98 및 NT는 한 대의 컴퓨터를 위한 운영체제이지만, X 윈도는 네트워크 기반의 분산 윈도 체제 즉 서로 다른 장비를 사용하는 네트워크에서 동일한 화면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이다.

리눅스와 같은 유닉스 운영 체제뿐 아니라 윈도 98과 같은 PC 운영체제 및 맥OS와 같은 서로 다른 운영체제에서도 X 윈도를 사용할 수 있다.

X 윈도를 사용하면 친구들의 컴퓨터에 동시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놓고 각 프로그램의 창을 자신의 컴퓨터에 나타나게 한 후 진행상황을 지켜본다든지, 내 컴퓨터에서 실행 중인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옆자리의 컴퓨터에 나타나게 한다든지 하는 것은 X 윈도만이 갖는 특징이다.

2.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X 윈도 체계는 화면과 입력 장치 등의 자원들을 관리하는 ‘X 윈도 서버’ 프로그램과 이러한 자원들을 가지고 작업을 수행하는 ‘X 윈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네트워크 상에서 ‘X 프로토콜’ 을 이용해 서로 통신하면서 이루어진다.

X 서버는 윈도 화면을 나타내기 위해 모니터와 같은 디스플레이 장치와 출력된 화면을 관리할 수 있고, X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옵션을 이용해 실행환경을 재설정할 수도 있다.

윈도를 꾸미고 관리한다는 것은 먼저 바탕 윈도를 생성한 다음, 제목을 나타내는 타이틀바를 붙이고, 왼쪽에 윈도 제어에 관련된 윈도 제어 버튼과 오른 쪽에 윈도 축소, 전화면 확대, 윈도 닫기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윈도 기능 버튼들을 달고, 윈도 주변에 테두리를 붙이고, 타이틀바를 선택하여 윈도를 이동시키거나, 테두리를 선택하여 윈도 크기를 조절하는 등의 일을 수행함을 말한다.

모든 X 응용프로그램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이러한 일들은 X 클라이언트들이 직접 그려내는 것이 아니라 윈도에 대한 공통적인 사항을 담당하는 윈도 관리자에게 위임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역할 분담을 통해 X 응용프로그램이 서로 다를지라도 기본적인 외관과 윈도 사용법에 대한 일관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어떤 GUI(Graphic User Interface) 시스템이라도 기본적인 생김새와 윈도 사용법에 대한 일관성을 제공한다는 윈도 관리자의 기능은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윈도 95, 98/NT나 맥OS와 같이 윈도 관리자가 운영체제와 통합되어 고정적인 것과는 달리, X 윈도의 윈도 관리자는 많은 X 윈도 클라이언트들 중 하나일 뿐이므로 다양한 윈도 관리자들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쓸 수 있다는 차이가 있다. 이런 식으로 리눅스의 X 윈도 사용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X 윈도 환경을 꾸밀 수 있는 것이다.

자료제공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