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A에도 명품이 있다 - 다이아몬드 마코 [1]

중앙일보

입력

PDA가 아예 없는 사람이라면 몰라도 일단 팜이나 포켓PC 등을 쓰기 시작한 유저라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불만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초보자라면 단순히 크기나 디자인, 무게 등에 대해 이러이러한 점이 이렇게 바뀌었으면 하고 바라게 되고, 시간이 좀 지나서 한 제품을 사용한 기간이 3달이 넘어가게 되면 빠른 CPU나 더 긴 연속 사용 가능 시간, 칼러 LCD 등을 원하게 된다. 이처럼 PDA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원하게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키보드이다.

그 이유는 컴퓨터 키보드에 적응된 사람이 PDA를 이용해서 문자를 입력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화면에 표시되는 조그만 키보드나 그래피티(한 획에 글자나 자소를 할당해서 문자를 입력하는 것) 입력 방식으로는 많은 양의 글자를 써 내려가기도 힘들고 일단 작성이 끝난 문서를 편집하는 것 또한 고역이다. 그래서 많은 PDA 매니아들은 키보드가 딸린 핸드헬드 PC 등을 따로 마련하기도 한다.


Diamond Mako

이번에 pcBee에서 소개해드릴 PDA인 다이아몬드 마코(Mako) 역시 키보드를 내장하고 있는 모델인데, 이 제품은 사이언(Psion)이라는 영국의 모바일 컴퓨팅 업체가 개발한 레보 플러스(Revo Plus)의 다이아몬드 OEM이다. 그런데 최근 가격이 300불에서 순식간에 100불 수준으로 떨어져버린 후부터 마코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가격이 인하된 이유는 사이언이 일반 사용자용 PDA 사업을 접고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솔루션 제공을 핵심 사업으로 삼겠다고 발표한 후 다이아몬드에서 서둘러 재고를 처리하기 위해 모종의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Outpost.com 등의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17-20만원 정도면 구입이 가능하다.

이제부터 기능 많고 속도도 빠르면서 가격까지 저렴한 이 제품의 특징을 요조모조 살펴보기로 하자.


제품의 사양

구분

내용

중앙처리장치(CPU)

ARM 710 36.864MHz

운영체계(OS)

EPOC Release 5

메모리

RAM

기본 16MB
(롬 8MB)

디스플레이

480 x 160, 16레벨 그레이 LCD

I/O 포트

본체

IrDA, 시리얼 포트 전원 입력 잭

확장슬롯

없음 (스피커는 내장)

제품크기 (WxDxH)

157 x 79 x 18 mm

무게

200g (NiMH 배터리 포함)

전원

NiHM 배터리, AC 어댑터

포함된 소프트웨어

Contacts(연락처), Agenda(스케줄), Email, Time(세계 시간 및 알람),
Jotter(메모), Calc(공학 계산),
Word(문서 작성), Sheets(엑셀과 유사), Cascade(게임), Data(데이터베이스) 등
-
PC용: EPOC Connect

Diamond의 Mako 웹사이트

Psion의 Revo Plus 웹사이트

예승철
자료제공:pcbee(http://www.pcbee.co.kr)

▷ 한주의 인기 기사 보기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