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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할 때다.”
백효흠(61·사진) 베이징현대차 총경리(사장)는 22일 베이징현대 1공장에서 한 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현대·기아차가 지난달 중국 판매 신기록을 세웠으나 지금은 오히려 더 신발끈을 졸라매야 할 시기라는 소리다.
그 이유에 대해 백 총경리는 “신모델 출시와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따라 판매가 늘기도 했지만 센카쿠 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둘러싼 중·일 갈등 덕을 본 점도 있다”고 했다. 이어 “폴크스바겐·GM·도요타 등은 앞다퉈 중국 내 생산능력을 키우고 있다”고 덧붙였다. 종합하자면 성장세가 슬슬 꺾이고 있는 중국에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것이니 바짝 긴장해야 할 때라는 의미였다.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중국에서 12만7827대를 팔았다. 현재 폴크스바겐과 GM에 이어 점유율 3위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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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중국 전략으로는 서비스망 확충과 서부지역 공략을 꼽았다. 중국 동부 승용차 시장은 이미 생애 처음으로 차를 사는 ‘신규 수요’ 중심에서 낡은 차를 버리고 새 차를 사는 ‘대체 수요’ 쪽으로 옮겨가는 상황. 이런 소비자들은 차량 디자인과 기본성능·가격뿐 아니라 애프터서비스(AS)까지 꼼꼼히 따지므로 서비스망 확충이 필수라는 설명이다. 서부는 중국 정부가 이 지역 경제개발에 집중하기로 방침을 정함에 다라 신규 승용차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올 들어 쓰촨(四川)·간쑤(甘肅)·산시(陝西)성과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에서 총 16곳의 딜러와 새로 계약을 하는 등 판매망을 확충했다.
백 총경리는 “상대적으로 구매력이 떨어지는 중국 서부 소비자들을 위해 다양한 할부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며 “당분간 서부 신시장 개척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