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협력사 26곳 부도-델파이도 위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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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난을 견디지 못해 부도를 낸 대우자동차 협력업체가 26곳으로 늘어났다.

28일 대우차 등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대우차가 부도처리된 뒤 지금까지 1차 협력업체 21개사와 2차 협력업체 5개사 등 26개사가 무너졌으며 30여곳이 추가로 부도위기에 몰려 있다.

대우차 협력업체 모임인 협신회 관계자는 "남은 업체들도 공장매각과 인력감축,비용절감 등 자체 구조조정을 통해 버티고 있으나 한계상황에 도달한 곳이 많다"고말했다.

협신회는 채권단 방침대로 대우차 정리채권 1조4천216억원 중 40%인 5천686억원만 3, 6, 9, 12월 4차례로 나눠 신어음으로 바꿔주면 자금조달의 한계로 연쇄도산이 불가피하다며 기아차 부도 때처럼 정리채권의 100%를 새 어음으로 교환해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에어컨, 브레이크 등 30여종의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최대 자동차 부품업체로 생산량의 75%를 대우차에 납품하는 한국델파이도 부도 위기에 몰려 있다.

한국델파이는 대우차 정리채권 3천156억원 중 28%인 816억원을 신어음으로 교환받았으나 나머지 2천340억원은 받지 못했으며 산업은행 차입금 등 상반기에 953억원의 자금이 부족해 유동성 위기에 몰리고 있는 것. 또 222개 2차 협력업체에 지급해야 할 만기어음 125억원, 종업원 2천여명의 2개월분 급여 67억원, 기술료를 비롯한 경비 30억원 등 모두 222억원을 조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강의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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