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유학생이 세계 유수의 광고제로 꼽히는 ‘클리오’와 ‘원쇼’ ‘ADC’ 등에서 7관왕을 차지해 국제 광고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뉴욕의 ‘스쿨 오브 비주얼 아트’(SVA)에서 광고를 전공하는 대학생 김휘용(25)씨의 얘기다.
김씨는 올 들어 5개 광고제에서 7회 수상했다. 특히 학생이 전문가들만 진출해 순위를 다투는 ‘프로페셔널 부문’에서 수상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게 광고계의 평가다. 김씨는 “프로들과 어깨를 겨뤘는 데도 상을 받아서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김씨가 만든 작품 중 하나는 지난해 10월 췌장암으로 사망한 애플의 공동창업자 스티브 잡스를 추모하는 ‘스티브 잡스, 침묵의 순간’이다. 모두 80초짜리 동영상엔 잡스에 관한 설명과 함께 음악이 나온다. 그 중간 잡스의 모습이 담긴 아이팟이 나오면서 8초간 침묵이 흐른다. 잡스가 암으로 투병한 8년을 의미한다. 이 작품은 그의 홈페이지(www.stevejobsmomentofsilence.org)에 공개됐고, 99센트에 살 수도 있다. 김씨는 판매 수익금 전부를 췌장암을 연구하는 기관 3곳에 기부할 예정이다.
이처럼 김씨의 광고는 보는 데 그치지 않고 구매·기부로 이어질 정도로 고객 마음을 이끈다. 그는 이 작품으로 ‘원쇼’에서 1등, ‘클리오’에서 은상, ‘ADC’에서 은상을 각각 수상했다.
김씨는 중학교 때 미국으로 유학을 간 ‘조기 유학파’ 출신이다. 원래는 UC 샌터바버라 대학에 입학해 법철학을 공부했다. 그러다 2008년 어릴 때부터 꿈꿔온 광고에 대한 열망을 버리지 못해 대학을 자퇴하고 뉴욕으로 날아갔다. 학교를 그만둔 사실을 뒤늦게 안 부모로부터 한동안 문전박대를 당하기도 했다. 그래서 더 독하게 광고 작업에 매달렸다. 최근엔 일이 많아 일주일 동안 수면시간이 모두 합쳐 열 시간 남짓밖에 안 된다. 김씨는 한국에 돌아가 ‘진짜 광고인’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한다. 그는 “광고는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이라며 “한국 광고시장은 주로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데만 관심이 쏠려 있어 아쉽다”고 말했다. “내가 만든 광고에 사람들이 영감을 받고, 또 그로 인해 세상을 바꾸는 데 일조하고 싶다”는 게 김씨의 포부다.
하선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