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iz 심층보고서 18회] 엔터프라이즈 포탈 구축 전략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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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 주 : TechPress 는 (주)이비즈그룹과 함께 ''e-Biz 심층보고서''를 연재합니다. 연재 18회의 주제는 기업경영의 웹화를 위한 엔터프라이즈 포탈 구축 전략입니다. 이번 워킹페이퍼에서는 기업이 어떻게 엔터프라이즈 포탈 전략을 세워야 할지, 솔루션 선정 기준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엔터프라이즈 포탈 시장 규모는 ‘98년 44억 달러에서 2002년에는 140억 달러로 성장하고 궁극적으로는 ERP 시장과 비슷해 지거나 그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Plumtree, Viador와 같은 포탈 전문업체를 포함, 100여 개 이상의 솔루션 업체들이 EP를 표방하는 제품을 출시한 상태이다.

기업이 EP를 도입할 때는 철저하게 비즈니스적인 이슈에서 출발해야 한다. 기업의 당면 과제를 정보와 정보 사용자 관점에서 정의하고, 그 중 어떤 부분을 EP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지 철저한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 그렇지 않고 단지 솔루션을 구축한다는 생각에서 EP를 도입한다면 성공 확률은 그 만큼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기업이 EP가 제공하는 편의성과 정보지원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의 전반적인 전략(Corporate Strategy) 방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의 효과적인 실행을 뒷받침하는 차원에서 EP 전략(EP Strategy)이 수립되어야 한다. EP 전략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 엔터프라이즈 포탈 비전(Vision)

  • 정보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결과

  • IT 환경 분석 결과

  • 엔터프라이즈 포탈 솔루션 선정 결과

  • 도입효과 분석 결과

  • 단계별 구현 계획

    EP 도입을 위한 분석은 크게 ‘정보 요구사항’과 ‘IT 환경’의 두 축으로 이루어 진다.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기능에 대한 평가를 통해 개별 사용자의 정보 활용 패턴을 분석함으로써 보다 개인화된 정보 제공이 가능해 질뿐만 아니라 정보의 신뢰성과 일관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IT 환경 분석의 목적은 비즈니스 이슈 분석 단계에서 도출한 정보 요구사항이 기존의 IT 환경에서 충족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EP 구현을 위해 필요한 인프라스트럭처를 정의하는데 있다.

    정보 요구사항과 IT 환경에 대한 분석 결과가 나오면 EP에서 제공해야 할 목표 기능과 정보 및 어플리케이션 통합 범위를 결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기업 요구사항을 가장 잘 충족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선정해야 한다. 목표 기능이나 어플리케이션 통합 범위는 기업이 처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항목을 기준으로 솔루션을 평가해야 한다.

    (주)이비즈그룹(대표 강태영 http://www.e-bizgroup.com)은 지난 3월 자본금 10억원 규모로 설립한 회사로 주로 오프라인 기업의 e-transformation과 온라인 기업의 renovation을 위한 최적의 전략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에이전시 회사다. 이 글은 이비즈그룹의 이창훈 컨설턴트(apro@e-bizgroup.com)가 작성한 워킹 페이퍼이다.

  • 자료제공 : 이비즈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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