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유로 예습' 한창…각국 사용법 홍보 분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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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로 지폐와 동전을 직접 만지게 되는 날이 1년 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유럽이 분주해지고 있다.

유로권에 가입한 유럽 12개국의 3억4백만명은 내년부터 우유나 빵을 사기 위해 자국 화폐 대신 공동화폐인 유로를 내야 한다.

12개국 정부들은 내년 1월1일 유로화의 직접 사용을 앞두고 국민들이 빨리 친숙해 질 수 있는 조치를 마련하느라 고심하고 있다.

유로화 사용에 가장 적극적인 나라는 프랑스. 전기.가스요금 고지서의 경우 지난해까지는 프랑화로 표기한 뒤 그 밑에 유로화로 환산한 요금을 병기했지만 이달부터는 유로화를 먼저 표기하기로 했다.

4월부터는 일부 은행에서 유로화 가계수표가 발행되고 7월부터는 모든 공무원 월급이 유로화로 지급될 예정이다.
물론 올해까지는 계좌에서 프랑화로 인출해 사용하게 된다.

독일의 경우 올해 약 7백16만유로(약 75억원)를 투입, 유로 사용법 홍보를 비롯한 대대적인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유럽연합(EU)회원국 중 통신.교통 등 사회 인프라가 가장 취약한 포르투갈은 국민들이 유로와 친해지도록 하는데 교회 힘까지 빌리고 있다.

포르투갈 20개 가톨릭 교구 중 15개가 "외진 산골에까지 유로를 알릴 수 있는 것은 교회 밖에 없다" 는 포르투갈 유로위원회(CNE)의 호소를 받아들여 신부의 설교 말미에 "유로는 우리의 새로운 화폐" 라고 홍보하고 있다.

이탈리아 정부의 가장 큰 걱정은 자국 화폐 리라를 유로로 환산할 때 국민들이 받을 수 있는 충격이다.
월급이 1백50만리라(약 80만원)인 근로자의 경우 내년부터는 고작 7백74유로를 받게돼 상대적으로 임금이 줄어든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같은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이탈리아는 각 도시를 순회하며 유로사용을 홍보하는 '유로 빌리지'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각국 정부의 이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막상 유럽인들과 많은 기업들은 여전히 유로를 '소 닭 보듯' 하고 있다.

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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