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감시 카메라 HomeDVR [5]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HomeDVR의 성능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별다른 설정없이 CCD 카메라를 통해 입력돼는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각각 화면의 좌측 상단에는 카메라 번호와 함께 간단한 설명을 입력할 수 있다. R이라는 표시가 붙은 것은 현재 촬영돼는 화면이 녹화중임을 의미한다.
CCD카메라를 통하여 입력돼는 화면은 15fps으로 부드러운 상태를 보여주었으며 저가형 USB 카메라 정도의 화질을 보여준다. 실제 저장돼는 화면은 4fps정도로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 4fps으로 저장된 화면을 검색해보면 감시 카메라로서의 완벽한 성능을 수행할 수준이다.

Ch 1번 화면은 HomeDVR의 기본 카메라를 이용한 화면이고, Ch 2, 3, 4의 화면은 2번째 페이지에서 소개한 일반 카메라를 이용하였다. 캡춰화면을 보면 CCD 입력 카메라의 종류에 의해 약간의 화질차이는 느낄 수 있지만 감시 카메라로서의 성능은 모두 완벽하게 수행할 정도이다.

HomeDVR은 디지털 저장방법을 이용하므로 데이터 검색 기능에서 매우 편안하다. 기존의 아날로그 레코딩방법에서는 날짜, 시간에 맞는것을 일일이 앞쪽부터 검색하여 찾아내야 했지만, 디지털 시스템에서는 원하는 날짜, 시각으로 한번에 이동하여 검색할 수 있다. 우측 상단부분에는 저장돼어 있는 화면이 10분씩 나뉘어 저장돼어 있으므로 사용자는 간편하게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겠다. 또 검색되어 있는 화면을 프린터로 직접 인쇄하거나 디스크에 저장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녹화 시간
아날로그 방식의 영상 저장장치의 경우 테이프 1개에 120~360분 정도의 시간을 저장한다. 아날로그 방식의 저장장치는 지속적인 테이프 교체를 통하여 테이터를 저장한다. 때문에 테이프에 반복적으로 녹화할 경우 화질저하 현상이 발생한다. 반면, 디지털 영상 저장장치는 디스크에 데이터를 저장하므로 반복적인 데이타 녹화 작업에도 화질저하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4Ch * 4fps * 1시간 = 200M
4Ch의 입력을 받아서 4fps으로 1시간 저장할 경우 하드디스크는 대략 200M를 사용한다. 1일은 24시간 이므로 1일 24시간 동안 데이터를 저장할 경우 4.8G를 이용한다.
일주일(7일)을 연속적으로 녹화할 경우 이용하는 디스크는 33.6G 이다. 최근 40~80G의 대용량 하드디스크가 이용돼는 것을 감안한다면 33.6G는 그리 많은 용량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HomeDVR의 옵션보드인MONTION DETECTION 기능을 활용하면 카메라에 움직임이 감지될때에만 녹화기능을 작동한다. 이런경우 훨씬 효율적으로 하드디스크를 이용할 수 있을것이다. 또 MO, DAT등의 백업장치를 이용한다면 아날로그 장치에 비하여 효율적인 저장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가격

지금까지의 DVR 시스템

DVR 시스템은 보통 특수업체 및 은행, 아파트등 개인용도보다는 업무용도로 많이 활용되었다. 보통 DVR 부품이 아닌 시스템 단위로 판매돼며 4Ch~16Ch 의 입력을 받는 제품이 수백만원~수천만원의 가격에 거래돼고 있다. 기본 시스템 가격이며 부가적으로 구입해야 할 부품이 많다.

HomeDVR

HomeDVR의 가격은 CCD 카메라 1대를 포함하여 290,000에 판매돼고 있다. CCD 카메라 3개와 MOTION DETECTION 옵션을 구입하여도 기존의 DVR 시스템과 비교할 수 없는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권보수
자료제공: PCBee (http://www.pcbee.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