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강호-그 두번째 [3]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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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혈강호에서는 기존 롤플레잉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 레벨과 클래스의 개념이 존재하지 않는다. 대신에 무공 성취도라고 할 수 있는 무성과 스킬 숙련도가 존재하는데 한비광의 내공이나 외공은 특정 무공의 무성(武成)에 따라 보너스 어빌리트의 영향ㅇ르 받아 상승이나 하락하는 시스템을 채택하였다.

무성의 특정 무공을 자주 사용하여 그 공격이 성공하게 되면 경험치가 쌓이게 되어 일정치를 넘게 되면 1성이 상승하는 것으로 무공이 상승할 때 마다 해당 무공의 공격력, 내공력, 외공치 등의 증가와 상대의 점혈 무효화 등의 특수 능력을 얻게 된다.

각 무공은 1성에서 최대 10성까지 발전시킬 수 있으며 무성이 증가함에 따라 무공의 특수 효과는 더욱 더 화려하게 시전된다. 게임 내에서 주인공 한비광이 익힐 수 있는 무공의 종류는 총 48가지에 이르고 그 중에는 게임 속에서만 등장하는 새로운 무공도 포함되어 있다. 이 새로운 무공의 경우는 숨겨진 이벤트는 사용자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결정된다.

이 외에 개인기(個人技)라는 기술이 있는데 이것은 무공이라기보다 원작상의 캐릭터 특성과 특수능력을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24가지가 있다. 이러한 개인기의 경우 사용자의 선택에 의해 발현되는 것이 아닌 특정 기술의 사용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에만 자동으로 발현하게 되는 것으로 개인기에는 레벨의 개념이 없고 기술 취득의 여부만 있을 뿐이다. 개인기는 특정 이벤트나 숨겨진 이벤트, 혹은 사용자의 플레이 스타일에 의해서 얻을 수 있거나 잃을 수도 있으며 게임 ''열혈강호''에 등장하는 개인기는 아래와 같다.

개인기 설명초식모방-한비광 고유의 기술로 적의 무공 초식을 읽어 자신의 것으로 만듬
문우겸비-무공을 새로 익힐 때 얻게 되는 무공의 성취도가 1성 증가
일격필살-5성 이후의 무공으로 공격할 때 상대의 방어 무력화, 두배의 데미지를 준다
차력미기-적의 공격을 흘려 중심을 잃게하여 상대를 다운시키는 화경기의 일종, 추가데미지
외공회복-외공의 회복속도 증가. 체력 회복계 아이템 사용시 추과 효과
내공회복-내공의 회복속도 증가. 내공 회복계 아이템 사용시 추과 효과
마성각인-전투 중 외공이 5%이하 일때 캐릭터 폭주, 모든 능력 상승, 입력키가 뒤바뀜
강호상식-적의 세부적인 데이터 확인 가능, 적의 모든 능력을 5% 감소 시킴(보스 제외)
점혈대법-상대의 공경을 쳐내기에 성공하였을 경우 일정 확률로 적 등뒤로 돌아가 점혈로 마비
이혈대법-점혈대법 기술을 가진 적으로부터 점혈을 당해 마비되어도 일정확률로 마비를 상쇄시킴
호신강기-무공을 가진 적에게 초식 공격을 당했을 경우 자신이 받는 데미지의 반을 되돌림
격산타우-찌르기 계열의 공격시 뒤에 있는 적까지 관통 데미지 추가
만독불침-독에 중독되었을 경우 해독활률 증가
검기상인-일반 공격시 일정확률로 검기 방출되어 추가 데미지
대사활성-모든 회복의 속도 향상되나 중독 초반 데미지 두배 증가
괄목상대-특정 무공 성취도 상승시 일부 무공 성취도가 연동되어 증가열혈전용-영구적으로 혼이 +1
폭독중독-운공으로 내공 2성이면 일정 확률로 폭발하여 외공 데미지를 받는다
단기-적에게 다단히트를 맞으면 조급해져 일정시간동안 외,내공 최대치가 30%감소
약기-전투중 EGO에 어긋난 행동으로 전의가 떨어지면 발생, 1.5배의 데미지를 받음

김정인
자료제공 :PCbee(http://www.pcbe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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