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장치, 모두 동일한 기술로 작동된다

중앙일보

입력

AOL의 베리 슐러는 미래의 장치들은 모두 동일한 기술로 작동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그는 자사의 새로운 6.0 버전을 이와 같은 변화를 위해 마련된 제품이라고 칭했다.

베리 슐러는 2005년에 나올 장치들이 동일성 문제를 갖게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AOL 인터랙티브 그룹을 이끌고 있는 베리 슐러에 따르면, TV, 전화, 음악기기, 컴퓨터 등의 외양은 앞으로도 구시대의 그것과 비슷할 것이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모두 똑같은 소프트웨어로 작동될 것이라고 한다.

슐러는 지난 25일 뉴욕에서 열린 인터넷 월드(Internet World)에서 1000명 가량의 청중에게 인터넷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정보를 이동시키는 TCP/IP 프로토콜이 곧 전화, TV 등에도 적용될 기술이 될 것이라고 장담했다.

"앞으로 5∼10년 후에 TV, 전화, 음악기기, 컴퓨터 등이 모두 하나의 동일한 기술이 적용될 것이며, 상호 조작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모두 광대역으로 작동될 것이다."

통합된 형태의 미래는 이미 시작됐다?

슐러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쏟아내면서 청중을 즐겁게 했을 뿐 아니라, AOL이 벌써부터 준비하고 있는 미래에 관해 설명했다.

그의 연설이 시작되기 몇 시간 전 AOL은 최신 버전인 AOL 6.0을 공개했다. 슐러가 100만개의 채널을 갖게 될 것이라고 예측한 미래 TV와 마찬가지로, AOL 6.0은 여전히 구시대 모델과 아주 많이 닮아있다.

하지만 그 베일을 벗기면 사용자들이 ''AOL 역사상 가장 완벽하게 다시 작성한 코드''를 보게 될 것이라고 장담했다.

새로운 소프트웨어는 AOL 사용자들이 어디서나 케이블 모뎀, 위성 광대역, 심지어는 다이얼업을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도록 해준다.

2500만 AOL 사용자들에게 가장 새로운 특징 중 하나는 이른바 ''어디서나 AOL''이라는 특징이다. 1-800 번호에 전화를 걸어 주민등록번호를 속삭이면 곧 전자화된 음성이 사용자에게 온 e-메일을 읽어주거나 주가 지수를 제공해 준다.

"AOL 6.0은 이 모든 것의 중심이며, 우리 역사상 가장 광범위한 업데이트다."

타임워너사와의 관계 해결, 우선 시급

하지만 슐러가 구상하고 있는 것처럼 시청자들로 하여금 볼만한 채널을 서핑해 찾아보게 만드는 100만개 채널을 가진 TV가 나오기 전에, AOL이 바로 코앞에 직면해야 할 미래가 있다.

합병 절차를 밟고 있는 AOL과 타임워너사가 공동으로 최초의 실현 가능한 제품을 런칭했다. 이 제품은 사람들이 한 주간동안 어떻게 유선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책이다.

내년에는 좀더 실제적인 제품 몇 가지가 더 발표될 것이다. 슐러는 2001년에 AOL과 타임워너사가 공동으로 타임워너사가 자기 통제하에 두고 있는 음악을 판매하기 위해 가입 기반 서비스를 런칭할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합병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인스턴트 메시징은 공개될 것이다

하지만 우선 두 회사들은 AOL의 인기 있는 인스턴트 메시징(IM) 프로그램을 다른 플랫폼에 공개할 것인지에 관한 질문들에 답해야 할 것이다.

슐러는 빠르면 내년쯤 IM을 공개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AOL 엔지니어들은 이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고 한다.

"인스턴트 메시징은 e-메일과는 달리 훨씬 더 힘들다. 실시간으로 행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e-메일의 경우는 서버로 옮겨져서 받게 되지만 IM은 눈앞에 당장 보여져야 하는 것이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