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다임러, 대우차 공동인수 참여 무산

중앙일보

입력

현대자동차-다임러크라이슬러 컨소시엄의 대우자동차 공동인수 참여가 일단 무산됐다.

2000 파리모터쇼에 참석중인 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 회장은 28일(현지시각) 출입기자단과 가진 간담회에서 "대주주인 다임러크라이슬러가 대우자동차 인수에 뜻이 없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현재로서는 대우차를 인수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또 "분할인수도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로써 현대-다임러 컨소시엄의 공동인수는 물 건너가고 인수의사를 밝힌 GM이 유력한 인수대상자로 떠오르게 됐다.

그러나 GM 단독응찰시 인수가격이 크게 낮춰질 가능성이 높은데다 정부측도 단일업체와의 매각협상을 가급적 피한다는 입장이어서 매각방식이 수정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정 회장은 대우차 위탁경영 여부에 대해 "아직까지 검토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대우차 2만5천여명의 고용안정이 중요하며 현대차는 포드처럼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상황이 바뀔 경우 대우차의 위탁경영을 수용할 의사가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오늘 오전 다임러의 위르겐 쉬렘프 회장과 만났으나 대우차 인수문제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며 "다만 다임러측이 여러경로를 통해 포드가 대우차를 포기한 사유를 파악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정 회장은 이날 독일 슈트트가르트 다임러크라이슬러 본사에서 쉬렘프 회장과 만나 2002년까지 월드카 70만대를 생산하고 다임러측이 기술이전을 적극 지원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내년 1월 전주상용차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대로 다임러측의 주요부품을 공급받아 CKD(녹다운)형태로 상용차를 생산한 뒤 동남아시아 시장에 공동진출키로 했다.

정 회장은 이날 쉬렘프 회장에게 현대차 주권을 전달했다. (파리=연합뉴스) 노효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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