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차 공동인수 일단 무산

중앙일보

입력

다임러크라이슬러 - 현대자동차 콘소시엄의 대우자동차 인수 참여가 일단 무산됐다.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은 28일 (현지시간)
"쉬렘프 회장이 대우차 인수에 대해 일절 언급하지 않는 등 인수 의사가 없는 것이 확인됐다" 며 "현대차도 다임러의 뜻을 받아들여 현재로서는 대우차를 인수할 계획이 없다" 고 밝혔다.

그는 "다임러측이 여러 경로를 통해 포드의 포기 사유를 상당 부분 파악하고 있었다" 고 전했다. 鄭회장은 또 "분할 인수도 생각지 않고 있다" 고 말했다.

이로써 다임러 - 현대차 컨소시엄의 대우차 인수 참여는 현재로서는 힘들어졌으며, 분할 인수 의사를 밝힌 제너럴모터스 (GM)
가 유력한 인수 대상자로 떠오르고 있다.

그러나 업계는 GM과 단독 협상을 할 경우 인수가격이 상당히 낮춰질 우려가 있는데다 정부도 한 업체와의 매각 협상은 가급적 피한다는 입장이어서 매각방식 자체가 바뀔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鄭회장은 대우차 위탁경영 여부에 대해 "현재까지 검토하고 있지 않다" 면서도 "대우차 직원 2만5천명의 고용안정이 중요하며 현대차는 포드처럼 포기하지는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는 상황이 바뀔 경우 위탁경영을 받아들일 뜻이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鄭회장은 이날 쉬렘프 회장과 독일 슈트트가르트 본사에서 2002년까지 월드카 70만대를 생산하고 내년초 전주 상용차 합작법인을 설립되는 대로 다임러로부터 주요 부품을 공급받아 상용차를 생산한 뒤 동남아 시장에 공동 진출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다임러는 또 현대차에 적극적인 기술 이전을 해주기로 합의했다. 鄭회장은 이날 쉬렘프 회장에게 현대차 주권을 전달했다.

파리 = 이용택 기자 <lyta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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