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 12개사 채권단 신규자금 지원 난색

중앙일보

입력

대우계열 12개사의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추진 중인 채권단이 신규자금 지원에 난색을 표명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대우자동차 등 주요 계열사의 매각이나 정상화가 늦어질 경우 워크아웃에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금융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위원회가 산업.한빛.외환.조흥.서울은행과 자산관리공사 등 대우 채권단 관계자를 불러 대우계열 12개사의 워크아웃 추진 현황과 애로사항을 듣는 자리에서 채권단이 이같은 뜻을 금감위에 전달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10월 말까지 세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되지 않거나 대우차 매각이 늦어질 경우 신규자금 지원 분담과 정부 지원 방안이 세워져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고 전했다.

채권단은 우선 워크아웃 기업에 신규자금을 지원할 경우 대손충당금(떼일 것을 대비해 적립해두는 돈)을 40~50% 따로 쌓아야 해 채권단의 부담이 너무 크다고 주장했다.

또 법정관리에 들어가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자금을 지원해준 뒤 나중에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채권 우선변제 순위도 불명확하다고 채권단은 지적했다.

현재 워크아웃 협약에서는 신규자금 지원의 경우 담보가 있는 채권과 같은 자격을 주는 것으로 돼 있으나 기존 워크아웃 협약에 포함되지 않은 신규자금 지원은 뚜렷한 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금감위는 이에 따라 대우계열 12개사에 신규자금을 지원했다 손실이 날 경우 이를 공적자금 지원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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