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환승주차장 국고지원 확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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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초부터 서울 등 수도권, 부산권, 대구권 등 5대 대도시 지방자치단체가 새로짓거나 개량을 추진중인 환승주차장에 대해서는 사업비의 50%까지를 국고에서 지원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2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 이용촉진과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환승 주차장 건설을 대폭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하고, 이르면 내달중 광역교통법 시행령을 개정, 국고 지원비율을 현행 30%에서 50%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는 광역도로의 경우 전체 사업비의 절반이, 광역전철사업은 최고 75%가 국고에서 각각 지원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 것으로 앞으로 지자체 부담이 상당 부분 경감돼 환승주차장 수가 대폭 늘어날 것이라고 건교부는 밝혔다.

이에 따라 주간선 도로나 보조간선도로와 이어지는 지하철역 또는 철도역으로부터 200m거리안에 건설, 개량되는 환승 주차장은 광역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전체 사업비의 절반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건교부 관계자는 “최근 고질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환승주차장 확대가 반드시 필요한 만큼 국고비중을 늘려 지자체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이 가장 합리적이어서 이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환승주차장은 수서역과 양재역,신대방역,인덕원역 등 수도권 지역안에만 67개소만 건설돼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상록수역과 동인천역,부곡역 등 4개소 건설사업이 진행중에 있다. (서울=연합뉴스) 김권용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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