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신 음성포털서비스 개시

중앙일보

입력

한국통신(사장 이계철.李啓徹)은 보이시안닷컴(대표 백종관)과 제휴, 22일부터 `보이스포털'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보이스포털서비스는 이용자가 전화를 걸어 정보의 키워드를 말하면 음성인식장치에 의해 인터넷상의 해당정보를 검색, 음성합성장치를 통해 음성으로 들려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한통이 제공하는 보이스포털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보이시안닷컴 홈페이지(http://www.voician.com)에 접속, 무료로 회원에 가입한 뒤 유.무선을 통해 1588-0888 번으
로 전화를 걸어 이용하면 된다.

한통은 시범서비스기간중 메일, 일정관리, 주소록 등 개인정보 검색서비스와 주식시세, 날짜, 영화정보 콘텐츠를 제공하고 오는 11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며 운세, 유머, 뉴스, 교통정보서비스 등을 추가할 계획이다.

현재 미국에서는 텔미닷컴(http://www.tellme.com), 콱닷컴(http://www.quack.com), 비보컬닷컴(http://www.bevocal.com) 등이 보이스포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통은 "보이스포털서비스는 인터넷에 익숙치 않거나 PC가 없는 이용자,시각장애인 등에 인터넷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고 음성인식 및 합성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서울=연합뉴스) 이정내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