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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용 전동공구를 이용해 만든 전기 자작차(自作車)로 경주를 할 수 있을까?”
세계 1위 전동공구 회사인 독일 보쉬는 지난달 중국 베이징에서 아시아 5개국이 참가한 ‘2011 보쉬 충전공구 아시아 레이스 결선 대회’를 열었다. 충전식 전동공구는 업무용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못이나 나사를 박는 데 사용한다. 참가자들은 18V 모터가 달린 충전식 전동공구 4개를 체인을 통해 바퀴에 연결해 자작차를 만들었다. 1인승 차로 스티어링휠과 브레이크가 달려 있다. 동력은 전동공구에 장착된 리튬이온 배터리 4개로 일종의 전기차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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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배터리의 기본인 셀은 삼성SDI에서 절반 이상을 공급한다. 이번 대회는 보쉬 전동공구사업부가 창립 125주년을 맞아 마련한 것으로 한국·중국·태국·필리핀·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5개국에서 10개 팀이 참가했다.
전동공구 자작차의 핵심인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존 니켈카드뮴 방식에 비해 40%나 가벼운 게 장점이다. 따라서 휴대가 간편해 청소년이나 여성도 손쉽게 작업할 수 있다. 완전 충전된 상태에서 몇 달 동안 사용하지 않아도 에너지 손실이 거의 없고, 한 시간만 충전해도 배터리의 75%가 채워진다.
보쉬의 아시아태평양(이하 아태) 총괄 엔지니어인 포크 허만 부사장은 “핵심 기술은 2000번 이상 충전해도 균일한 파워를 낼 수 있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이라며 “경쟁사 제품에 비해 네 배 이상 수명이 길다”고 설명했다.
이번 충전공구 자작차 레이스는 올 4월부터 5개월간 아시아 5개국에서 예선이 진행됐다. 결승 경기는 257m 간이용 트랙을 네 바퀴(1028m) 달려 결승점을 통과하는 시간을 재는 ‘타임 어택(Time attack)’ 방식이다. 우승은 1분47초를 기록한 태국팀에 돌아갔다. 한국대표팀인 ‘자연인’은 100m 단거리 기록 경기에서 9.75초로 2등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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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보쉬 김성림 차장은 “자작차들이 시속 40㎞ 이상 달려 리튬이온 전동공구의 파워가 입증됐다”고 강조했다. 이 회사는 올 상반기 ‘리튬이온 배터리 히어로’라는 만화 캐릭터를 제작해 홍보 효과를 톡톡히 봤다. 다음달에는 아태 5개국에 전파한다.
이 대회를 주관한 아태지역 총괄 워너 버나드 부사장은 “전동공구 시장은 자동차와 비슷해 유럽·미국 같은 성숙한 시장보다는 중국·인도 같은 신흥 시장에서 성장률이 더 높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소비자들은 리튬이온 충전식과 같은 새로운 기술에 열광하고 빠른 적응력을 보인다”며 “전동공구는 짧은 충전시간과 균일한 출력이 중요해 한국 소비자들이 보쉬 제품을 모방한 싼 제품만을 찾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김태진 기자
◆보쉬 전동공구=2003년 세계 최초로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전동공구 ‘익소(IXO)’를 개발해 지난해까지 1000만 개 이상을 판매했다. 리튬이온 충전식은 곧 전동공구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가 됐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35억 유로(약 4조3000억원)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아태지역은 30%가 넘는 성장률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