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투신문제 해결 방안 제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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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그룹이 반대 입장을 보이던 사재출자 방식으로 현대투신 문제를 해결하는데 극적으로 접근했다.

또 현대는 자본잠식 규모인 1조2천억원 보다 2천억원이 더 많은 1조4천억원 규모를 부담하는 방안을 금융감독위원회에 제시했다.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비상장 계열사의 주식 1천억원 규모 현물 출자 ▶현대투신의 일반공모를 통해 4천억원 ▶현대투신운용을 코스닥에 등록한 후 지분매각을 통해 7천억원 ▶외자 유치를 통해 2천억원 등 총 1조4천억원을 부담하는 방안이다.

현대는 이날 이기호 경제수석이 언급한 대로 비상장 계열사 주식의 출자 방안을 사실상의 총수 일가에 대한 출자로 제시했다.

현대의 비상장 계열사는 모두 17개사로 현대전자와 현대건설.현대중공업.현대자동차 등 그룹 주력사가 고루 지분 참여한 업체다.

현대는 비상장사 가운데 현대생명.현대아산 등은 적자기업이며 돈이 될만한 회사가 많지 않아 고심하고 있다.

그래도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현대정보기술과 현대택배.현대투자신탁운용 등은 이미 연간 매출이 5천억원 안팎이고, 이를 포함한 4~5개사를 오는 6월께 코스닥에 등록할 예정이라서 매각하면 상당한 현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정몽헌 회장의 경우 현대택배에 21.9%의 지분을 갖고 있어 이를 현물출자할 경우 총수의 출연과 같은 효과를 기대해 정부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성의' 표시를 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이는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이 삼성자동차 문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삼성생명 주식 2조8천억어치를 출연한 것과 비슷한 방식이나 규모면에서는 1천억원 수준에 그쳐 크게 미흡한 것이다.

결국 현대는 비상주식의 현물 출자를 통해 그간 반대 입장을 고수하던 총수의 사재출자을 일단 수용한 셈이 됐다.

그러나 현대는 정부가 요구한 대로 현대투신의 유상증자에서 실권주를 총수 일가가 인수라는 최악의 상황을 피했다는 안도감을 내쉬고 있다.

또 현대는 기존의 현대투신 경영 정상화 방안을 손질해 일반공모를 통해 4천억원을 조성하고 현대투신운용을 코스닥 등록후 지분을 매각해 7천억원을 확보하며 외자유치를 통해 2천억원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현대 고위 관계자는 "이같은 방안은 모두 연내에 확보 가능한 방안으로 정부와 시장의 기대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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