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청주공항 전철 ‘직선’ ‘우회’ 지역 갈등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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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청주공항 수도권 전철 연장노선이 ‘직선’과 ‘우회’를 놓고 지자체간 갈등을 벌이다 조치원역을 거치는 기존노선 활용안으로 쪽으로 방향이 쏠리면서 지역 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이와 함께 천안시의 안이한 대처가 도마위에 오르고 있다.

 천안시 등에 따르면 최근 국토해양부가 천안과 청주공항을 연결하는 전철 노선 계획에 대해 기존 철도를 활용해 조치원과 오송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기획재정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다. 때문에 천안이 제안한 직선노선은 채택이 어려워졌고, 경북 문경까지 연장, 중부 내륙의 물류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계획도 차질을 빚게 됐다. 이와 관련 천안시는 국가 차원의 장기 철도계획을 제대로 예측하지 못한데다 자치단체 간 공조도 실패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지난 4월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1조1708억원을 투입해 논산~청주공항 106.9㎞의 전철을 후반기(2016~2020년)에 착수하는 사업내용을 고시했고 대전권은 이를 활용한 도시철도 3호선 구상을 내놓으며 ‘조치원 경유 노선’을 지지했으나 천안시는 뚜렷한 대응책을 내놓지 못했다.

 조치원역을 중심으로 한 X자형 교통 환승체계 구축요구에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특히 그동안 천안의 직선노선을 지지해온 충북도마저 최근 조치원 경유 우회노선 지지로 돌아서는 등 주변 자치단체와 공조체계마저 제대로 이뤄내지 못했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천안시 관계자는 “청주공항 활성화 문제와 우리 지역 숙원사업이라는 점이 간과된 결정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며 “국토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중에라도 천안쪽의 견해를 계속 청취하면서 조율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만큼, 앞으로도 직선 노선의 필요성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서 반드시 관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양승조 국회의원과 민주당 출신 천안지역 도의원, 천안시의원은 지난달 29일 천안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천안~청주공항 수도권 전철 건설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에 천안지역에서 주장하는 직선노선안도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토해양부가 기존철도를 활용하는 노선안을 채택한 것과 관련, “수년전인 2008년과 2009년 실시한 타당성 용역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정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정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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