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IT 자격증] MS제품 전문가 MCP

중앙일보

입력

MCP(Microsoft Certified Professionals)는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사에서 자사의 제품(윈도NT, 비주얼 툴스, 오피스제품 등)을 사용하는 능력을 인증한 자격증이다.

MCP에는 MCSE, MCSE+인터넷, MSCD, MCT, MCDBA 등이 있다. 이중 인기있는 자격증은 MCSE와 MCSE+인터넷, 그리고 MCSD이다.

MCSE는 MS제품을 이용해 네트워크를 설계.구축.관리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합격하면 네트워크 관리자나 컨설턴트로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받는다.

MCSE+인터넷은 MCSE에다 인터넷에 관한 능력을 추가로 측정하는 시험이다. MCSD는 MS제품을 이용한 솔루션 개발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자격을 취득하면 프로그래머나 컨설턴트로서의 능력을 인정받는다. 자격증을 따면 소프트웨어개발업체.인터넷서비스업체 등 첨단 기업에 취업할 때 유리하다.

시험과목은 자격별로 다르다. MCSE 시험과목은 윈도NT(또는 윈도2000)와 네트워크 필수(4과목)및 선택(2과목)이다. MCSD는 윈도 운영체제(OS)의 구성.서비스 구조를 물어보는 필수 2과목과 비주얼베이직이나 MFC.SQL 등의 개발자로서 지식을 물어보는 선택 2과목으로 구성된다.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응시 3일 전까지 국제온라인 전문평가기관인 Sylvan Prometric사 등에 접수해야 한다.

우리나라에는 삼성멀티캠퍼스(http://www.multicampus.co.kr), 다우교육원(http://www.daoudata.co.kr)등 20여곳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MCP정보사이트(http://www.mcpkorea.com)를 참고하면 된다.

류병수(삼성멀티캠퍼스 소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