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요타 자동차의 프랑스 현지 법인은 최신 모델 야리스 베르소의 유럽 TV 광고가 잠재의식 속의 악마적 메시지로 가득차 있다는 프랑스신문의 주장에 따라 조사에 들어갔다고 19일 발표했다.
도요타의 최신 모델 광고는 한 아버지가 아들의 출산 시간에 맞춰 병원으로 가는 연습을 하는 장면으로 외형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프랑스 일간지 르 파리지앵는 이 광고 필름을 느린 속도로 보면 '달의 힘'과 '어둠의 미' 등 악마적 내용들 뿐 아니라 자살을 충동질하는 문구와 피묻은 십자가의 이미지가 나타난다고 보도했다.
도요타 프랑스는 지난 17일 르 파리지앵과 접촉하기 전까지 이를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도요타 프랑스의 필리페 부르세로 홍보실장은 "아직 광고 대행사와 접촉하지 못해 납득할만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르 파리지앵은 영국 광고회사인 사치 앤드 사치사가 이 광고를 제작했다고 주장했다.
부르세로 실장은 "그같은 이미지가 실제로 들어있다면 도요타 프랑스는 야리스베르소의 광고제작에 참여한 책임자들을 상대로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모든 관련국들에게 이 사실을 알렸으나 아직 회신이 없다"고 말했다.
문제의 광고는 현재 유럽 각국에서 약간 수정된 채로 방영되고 있다. [파리 AFP=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