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업계 '자율규약' 흐지부지될 듯

중앙일보

입력

백화점업계의 경품행사 '자율규약안' 마련이 흐지부지될 공산이 커지고 있다. 자율규약 마련을 주도해야 할 한국백화점협회가 최종규약안 마련을 위한 업계대표자 회의 날짜조차 잡지 못한 채 정부의 눈치만 보고 있기 때문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롯데, 현대, 신세계 등 주요 백화점들이 자율규약안에 관한 의견서를 협회측에 모두 제출함에 따라 관련 임원회의가 곧 열릴 예정이지만 협회는 아직 날짜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백화점 관계자들은 당초 8일 오전 한국백화점협회에서 공정거래협의회를 열어 최종 자율규약안을 확정,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협회 관계자는 이날 "8일 회의는 전혀 예정에 없던 일"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어디까지나 공정위가 경품고시를 부활할 경우에 대비해 자율규약안을 마련, 이를 건의하려는 것"이라며 "공정위의 구체적인 움직임이 없는 한 자율규약안 마련을 위한 업계 회의는 열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공정위가 경품규제를 부활시키지 않기로 입장을 선회할 경우 자율규약안 마련은 백지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한편 롯데, 현대, 신세계 등 주요 백화점들이 협회에 제출한 자율규약안 내용은 업체간에 상당히 편차가 큰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내용이 10인 10색"이라고 말해 선두인 롯데백화점과 경쟁업체간입장차이가 큼을 시사했다.

모 업체의 경우 소비자경품(사은품에 해당)의 경우 점포당 연 1회에 10일이내, 소비자현상경품(경품에 해당)은 기존 자율규약인 점포당 2회, 1회 10일이내 등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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