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확보기금 설립 방안 적극 검토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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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부는 고도의 자본집약 산업인 해운업의 특성을 고려, 선박 확보시 장기저리 자금을 융자하거나 부족담보를 지원할 수 있도록 선박확보기금을 설립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2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국제통화기금(IMF)체제 이후 금년 6월까지 국내 외항선사들이 자금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보유선박 중 총 79척을 매각하는 등 국적선이 급감함에 따라 이같은 방안을 모색키로 했다.

해양부는 특히 국내 수출입화물의 안정적 수송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국적선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이지만 일부 대형선사를 제외한 대부분의 해운회사는 자체적으로 선박 확보가 곤란한 상황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해양부는 이에 따라 현재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수행중인 용역이 끝나는대로 구체적 방안을 마련키로 하고 우선 조선업체, 화주, 금융기관 등 선박확보와 관련해직.간접적으로 혜택을 입는 업체 및 단체 등이 선박확보기금에 참여토록 유도할 방침이다.

해양부는 이와 함께 빠른 시일내에 선박확보에 따른 선박금융 지원사항을 포함해 선박 및 선원수급, 국제해운협력, 세제지원, 화물확보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해운산업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해양부 관계자는 "국내선사들이 IMF 이후 매각한 선박중 컨테이너선, 장기수송계약화물 수송선박 등 선대운영에 필요한 선박들을 용선해 운항하고 있다"며 "LNG선 10만t급 1척의 건조비가 3천억원에 달하는 상황을 감안, 국가적 차원에서 선박 확보를 위한 기금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말했다.[서울=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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