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입시 명문 제일학원] 2012 수능 준비를 위한 수학 학습법④- 미적분과 통계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목차>
① 수학 상(上)·하(下) 학습법
② 수학 Ⅰ
③ 수학 Ⅱ
‣④ 미적분과 통계
⑤ 기하와 벡터

제기동에 위치한 제일학원과 함께 “2012학년도 수능 준비를 위한 수학 학습법 기획 시리즈” 로 5회에 걸쳐서 수학의 학습법에 대하여 알아보고 있다. 오늘은 그 네 번째 시간으로 제일학원 수학과 유재민 선생님과 함께 “미적분과 통계”의 학습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제일학원 수학과 유재민 선생님>


④ 미적분과 통계

2012년 수능과 이전 수능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문과에서 미적분과 통계 과목이 늘어난 점이다. 이에 대해 수험생들은 큰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철저하게 대비한다면 큰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우선 개정된 수리 나 형의 출제 문항의 비율에 대해 알아보자. 기존 수리 나 형은 수Ⅰ과목이 30문제였으나, 개정 수리 나 형은 수Ⅰ과목이 15문제 미적분과 통계기본 과목이 15문제로 1 : 1 비율을 가진다. 그러므로 미적분과 통계 기본 과목을 손에서 놓을 수 없게 되었다. 달라진 수리 나 형 때문에 고민하는 재수생들을 위해 제기동 제일학원에서는 유재민 선생님의 미적분과 통계 기본 강좌가 새로이 개설되었고, 미적분과 통계 기본에 대해 대비해 주고 있다.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이전에 앞서 미적분과 통계과목에 대해 파악을 해보자. 왜 미적분과 통계과목을 합쳐 놓은 것일까? 그것은 바로 미적분과 통계가 그래프와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2012학년도 수능에서 미적분과 통계 문제는 미분과 적분, 그리고 통계가 통합된 문제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미적분은 왜 만들어 졌을까? 그것은 그래프를 해석하기 위해서이다. 그렇다면 그래프는 왜 그릴까? 그것은 바로 수학을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그래프는 어떠한 수식을 좌표선상에 나타내어 그 수식에 대한 정보를 알아 낼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그래프를 그림으로써 이해하기 쉬워진다는 말이다.

개정된 수리 나 형에서는 미분과 적분이 추가되면서 그래프를 이용한 문제이해 능력이 중요해지므로 이를 위해 기본적인 개념이해와 그래프를 통한 문제해석 능력이 문제풀이의 관건이 될 것이다.

본격적으로 미적분과 통계 과목에 대한 공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미적분은 그래프로 그리면 이해가 쉬워진다. 그러니 일단 그래프를 그려보자. 그래프 안에서 수많은 힌트들이 나올 것이다.
수학 공부를 할 때 중요한 것은 수학이라는 과목이 정의를 바탕으로 한 학문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수학은 어떠한 개념에 대해 정의해 놓은 학문이다. 수학공부를 잘 하고 싶다면 일단 개념이해를 해야 한다.
그리고 수학 공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오답노트다. 오답노트의 장점은 자신이 틀리는 문제의 유형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시험을 통해 계속해서 틀리는 문제의 유형을 파악하고 그 유형에 대해 정확한 이해와 학습을 하고,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정확히 공부 해야 한다.

수학이 강한 제일학원에서는 2월 14일부터 시작되는 미적분 O.T 프로그램을 통하여 미분과 적분의 개념강의가 준비되어 있다. 미분과 적분을 처음 시작하는 학생부터, 기초는 있지만 응용이 안 되는 학생들까지 미적분의 개념을 확실히 세울 수 있도록하며, 강의만으로는 이해가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수리 1등급 Tutor의 1:1 심화학습을 통해 학생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튜터와 학생간의 1:1 학습을 통해 학생 각자의 수리영역 수준을 진단한 후 단계별 학습을 통해 수능 1등급 향상을 이끌어 내고 있다.

[제일학원 재수종합반 개강 안내]
- 개강일 : 2011년 2월 14일
- 홈페이지 : www.jeilschool.com
- 문의 : 02-968-3535
* 재수학원 최저 수준의 수강료로 최고 수준의 강의 제공을 약속드립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