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설명] 하이일드펀드란

중앙일보

입력

하이일드펀드(HIGH YIELD FUND)는 수익률은 매우높은 반면 신용도가 취약해 정크본드(일명 ‘그레이펀드’)라고 불리는 고수익.고위험펀드.

채권의 신용등급이 투자부적격(BB+ 이하)인 채권을 주로 편입해 운용하는 펀드이므로 발행자의 채무불이행 위험이 정상채권에 비해 상당히 높다.

따라서 투자를 잘하면 고수익이 보장되지만 반대의 경우 원금을 날릴 수도 있어 지금까지 국내 투신사는 이같은 펀드를 설립하지 않았지만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투자자의 다양한 욕구에 맞춰 일반화돼있다.

채권의 형태는 최초 발행시 투자적격이었지만 발행회사의 실적부진, 경영악화등으로 투자 부적격이 된 것, 신규기업으로 소규모이거나 실적이 미미해 높은 신용등급을 받지 못한 채권, 기업의 인수.합병을 위한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발행되는 채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달말부터 국내에서 설립되는 하이일드펀드는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투자자를 끌어모으기 위해 투신사 또는 판매회사(증권사)가 펀드에 일정지분(예컨대 20% 정도)을 직접 출자해 수익자로 참여하고 투자자의 원금 손실이 발생할 경우 자기 출자지분으로 손실의 일부를 보전해주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공모주 우선청약권이나 세금혜택이 주어지고 환금성 보장을 위해 증권거래소상장이나 코스닥 등록도 추진된다. [서울=연합]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