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 자가진단법

중앙일보

입력

인터넷 사용이 급증하면서 인터넷 중독자가 크게 늘고 있다. 프라이스 워터하우스 코퍼스에 따르면 미국 가정의 43%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미국인들의 평균 인터넷 이용시간도 주당 5.3시간으로 나타나 세계에서 가장높았다.나라별로는 영국 24%, 독일 18%, 프랑스 10%로 조사됐다.

미국 심리학자 데이비드 그린필드 박사가 미국인 1만8천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인터넷 중독자가 무려 6%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미국 심리학자 킴벌리 영 박사가 인터넷 중독현상을 자가진단할 수 있도록 `영국 학생 의학저널` 최신호에 소개한 질문들이다. 5개 이상의 물음에 `그렇다''는 답이 나올 경우 인터넷 중독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인터넷에 몰두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이전의 온라인 활동에 대해 생각해 보거나 앞으로 있을 온라인 이용시간을 기대하고 있는가).
만족감을 얻기 위해 인터넷 사용시간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인터넷 사용을 억제, 감소, 중단하려는 노력이 실패한 적이 여러 번 있는가.
인터넷 사용을 줄이거나 중단하려고 시도할 경우 잠을 못이루거나 우울감과의기소침, 또는 신경과민을 느끼는가.
원래 예정시간보다 인터넷 앞에 더 오래 앉아 있는가.
인터넷때문에 중요한 관계 및 일자리, 교육 또는 직업 기회를 놓쳤거나 놓칠위험에 처했던 적이 있는가.
가족이나 치료사 혹은 다른 사람들에게 인터넷 이용 정도를 숨기기 위해 거짓말을 한 적이 있는가.
무력감과 죄의식, 불안, 우울감을 줄이거나 문제들로부터 도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가.

인터넷 중독에 관한 웹사이트로는
http://netaddiction/com
http://www.internetaddiction/com
http://stresscure.com/hrn/addiction.html등이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