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분규가 한국行 막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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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7면

우리나라가 세계 초일류 기업들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노사분규를 근절하고, 산업 평화를 정착하는 게 가장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정부의 소극적인 외국인 투자유치 정책과 미흡한 물류 인프라도 외국 기업들이 국내 투자를 꺼리는 요인으로 지적됐다.

이는 동북아 경제포럼이 세계적 교통물류센터를 운영 중인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와 공동으로 지난 6~7월 북미·유럽의 36개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면접 조사에서 나타났다.

조사 결과는 18일(현지시간) 미국 하와이에서 동북아 경제포럼 한국위원회가 한국교통개발원과 공동 개최한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 건설' 주제 국제세미나에서 발표됐다.

<관계기사 e4면>

동북아 경제포럼은 지역 내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중·일·미·러시아의 경제전문가들이 구성한 비정부 연구단체다.

다국적 기업들은 한국이 외국자본 유치를 위해 시급한 과제로 '산업평화 정착'을 가장 많이 꼽았다(10개사).

다음으로는 '무역·운송의 혁신'과 '외국기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유치정책'이 꼽혔다(각각 6개사).

이 밖에 '한국 기업의 전통적 사업관행 불식''엄격하고 공정한 법·제도 정비' 등도 지적됐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엄태훈 교수는 "이번 조사에서 다국적 기업들은 동북아의 대표 도시로는 일본 도쿄를,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도시로는 중국 상하이를 각각 꼽았다"며 "서울은 상당한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한·중·일 3개국의 물류 경쟁력을 분석한 결과에서도 우리나라는 중국·일본에 비해 유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북아 경제포럼이 60개 다국적기업을 대상으로 별도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우리나라는 중국에 비해 시장 규모 및 성장 잠재력이 떨어지고, 인건비·땅값 등 투자비용 면에서도 경쟁력이 뒤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와이=김동호 경제연구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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