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전문주치의를 만나다-서울 강남 치과②] 나노교정 탐구 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치아는 얼굴의 중심에서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하는 부분인 동시에 건강한 삶의 출발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챙겨야 할 예민한 부위다. 특히, 동양인의 치아는 서양인의 치아구조에 비해 입체감(돌출)이 강하게 표현되는 부위여서 치아가 가지런해도 입이 돌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 심미적인 측면에서의 아름다운 미소가 어려울 뿐 아니라 부정교합, 턱 관절 등 건강 상의 문제를 야기시킨다.

30대 중반 회사원 김현진(가명, 35세, 여)씨 또한, 웃을 때마다 보이는 가지런한 치아가 매력적이지만 다른 사람에 비해 유난히 입이 돌출되어 있어 나이가 들어 보이고 아무리 멋을 내도 촌스러워 보이는 이미지 때문에 얼마 전 치아 교정을 시작했다. 많은 비용과 오랜 치료 기간 때문에 잠시 망설였지만 더 늦기 전에 사춘기 시절의 콤플렉스였던 돌출입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그녀의 간절한 마음을 저버리진 못했다.

너무 튀어나와도 반대로 너무 밋밋해도 문제가 되는 치아, 라인이 살아있는 미적인 아름다움은 물론 건강한 삶을 완성하는 출발의 신호탄인 만큼 반드시 챙겨야 할 중요한 부위임에 틀림없다.

환자 개개인의 치아상태를 고려한 치료가 가장 중요
특히, 최근에는 주변에서 교정장치를 끼고 있는 이들을 누구나 쉽게 만날 수 있을 정도로 치아교정 시술이 보편화 되어가면서 환자 개개인의 치아상태를 고려한 치료가 아닌 보편화 및 대량화 치료 시스템을 추구하는 시술 방법에 많은 문제점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만큼 준비단계에서부터 언제, 어떻게 해야 하며, 나에게 맞는 치아 교정 법은 무엇인지 꼼꼼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Q&A 1. 치아교정 언제 해야 할 것인가?
현대 교정학의 발달로 이제는 나이에 구애 없이 어린이부터 여든 살 노인까지 누구든지 원하면 치열 교정을 받을 수 있다. 특히 나이가 어릴수록 악정형에 의해 뼈를 이동할 수 있고, 치아 이동도 빠르기 때문에 교정이 더욱 수월하다.

최신 기술로 개인의 치아상태에 맞는 교정 치료가 중요
교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잇몸 뼈 상태와 치아 뿌리 길이인데 잇몸 뼈는 이를 잡고 있는 뼈로써 잇몸 뼈가 단단히 치아를 지탱해주지 않으면 교정 중 치아 이동이 느릴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부분도 최신 개발된 약한 힘을 내는 철사로 조절이 가능하다. 치아 뿌리는 잇몸 속에 박혀 있는 치아 아랫부분을 말하는데 잇몸 속 치아 뿌리의 길이가 잇몸 밖에 머리 부분의 길이와 최소한 같거나 더 길어야 안전하게 교정할 수 있으나 이 경우라도 개개인에 맞춤화된 약한 힘과 계획된 이동을 통해 교정이 가능하다.

이처럼 치아교정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개인의 치아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으로 교정치료에서 꼭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시발점인 셈이다. 치아 상태는 전문 치과에서 X-ray 촬영을 통해 진단 가능하며 최근 보편화 되고 있는 치과용 CT를 통해서 3차원 영상으로 정확히 치아 및 뿌리의 크기와 형태를 진단할 수 있다. 그러나 X-ray 촬영이 불가능한 임신 초기 임산부는 중기나 출산 이후 교정을 하는 것이 좋다. 당뇨나 갑상선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치아 반응이 정상적으로 나타나지 않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더욱 전문적이고 세심한 진단이 필요하다.

Q&A1에서 알 수 있듯, 치아교정에서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환자 스스로 전문적인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치아 상태에 맞는 최적의 교정 시술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지난 시간 보도를 통해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치료로 이슈화 되고 있는 안면 나노 교정 테크닉이 바로 그 것. 이번 기획 보도자료의 제 2편을 통해 『안면나노교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도움은 1편에 이어 미국 교정과 전문의로 현재 UCLA대학 임상교수로 계신 채화성 원장과 함께 좀더 구체적인 Q&A 형태로 궁금증을 풀어보도록 하자.

▲Q&A 2. 안면나노교정이란 무엇인가요?
시스템적 치료방법의 교정장치를 통해 ‘왜 바르게 난 치아도 모두 한꺼번에 장치를 붙이지?’라는 질문에서부터 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시작된 안면나노교정은 안 좋은 위치에 있는 치아, 즉 가지런한 치아를 만들기 위해 가장 많이 이동해야 할 치아를 우선적으로 이동시켜 모든 치아를 2mm, 20도 각도 이내로 정렬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 시술 법이다. 환자의 모든 치아가 2mm, 20도 각도 이내로 정렬이 되면 환자의 요구에 따라 특히, 윗니와 앞니에는 최단 기간 교정장치를 하거나 인비절라인과 설측교정 등 안 보이는 장치로 마무리 짓는 방식이다.

▲Q&A 3. 그렇다면, 전문의가 말하는 시스템적 치료 방법은 무엇을 말하는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회적으로 치아교정이 보편화되면서 모든 치아에 동시에 브라켙(교정을 위해 치아에 붙이는 장치)을 붙이고 공식화된 와이어(브라켁 위에 붙이는 철사줄)를 순차적으로 적용시켜 치아를 배열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환자를 치료하는 교정 방법을 일컫는다. 이러한 시스템적 교정방법은 편리한 만큼 여러가지 문제점을 갖고 있다.

▲Q&A 4. 시스템적 치료 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모든 치아에 동시에 장치를 붙이는 방식으로 환자마다 다른 개개인의 치아크기 및 치아의 뿌리 크기와 치아 주위 조직의 반응도 등을 고려하지 않아 개개인의 특수성에 맞는 치료에 한계가 있다. 그 예로, 기존에 잘 배열되어 잇는 치아도 오랜 기간 교정력을 받게 되어 치아탈회 및 충치 가능성의 문제점이 있다. 그밖에 굳이 교정력을 받을 필요가 없는 윗니에도 오랜 기간 장치를 갖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으로 교정장치의 노출을 꺼려하는 직장인에게 교정 기간 내내 심미적인 측면에서 불편함을 줄 수 있다.

▲Q&A 5. 시스템적 교정장치의 문제점을 보완한다는, 안면나노교정이 차별화된 장점은 무엇인가요?
무엇보다 안면나노교정이 이슈화는 물론 중요시 되고 있는 부분은 환자 개개인의 치아 특성에 맞는 차별적인 치아 이동을 통해 기존의 일반적인 교정장치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였다는 것인데 문제시 되고 있는 교정장치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치아탈회를 최소화
둘째, 잇몸질환의 방지
셋째, 오랜 장치로 인한 충치 가능성 및 치근 흡수 가능성의 최소화
특히, 나노 교정법은 선별적으로 치아를 이동시켜 전체 치료기간을 줄이고 장기간 교정 장치 사용으로 인한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있다는 점에 가장 각광을 받고 있다.

▲Q&A 6. 안면나노교정을 받기 위해서 특별히 준비해야 할 것이 있나요?
안면나노교정 방법으로 치료를 하려면 치료하는 의사의 매우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초기의 치아 이동은 몇 개의 치아에 국한되므로 원하는 치아의 이동을 극대화하면서 그로 인해 생기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호 보완적인 움직임을 계산해서 정밀하게 진단과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에 전문 의료진을 찾아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 인터뷰 도움
덴티스타치과 치아교정클리닉 채화성 원장

미국 교정과 전문의 (UCLA 대학 전문의)
(현)UCLA 대학 치과 교정과 임상 교수 (Clinical Visiting Faculty).
(현)삼성서울병원 의료원 치과 교정과 임상 교수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