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대출 받으면 카메라·상품권 드려요" 카드社 '부적절한 유혹'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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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4면

신용카드사의 현금대출이 1분기에 벌써 1백조원을 돌파한 가운데 정부의 현금대출 비중 축소 요구에도 불구하고 카드사들은 각종 이벤트를 통해 경쟁적으로 현금대출을 부추기고 있다.

특히 오는 7월께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이 개정되면 카드사들은 2004년 1월부터 현금대출이 카드 총매출(이용액)의 50%를 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그 전에는 현금대출 비중 축소계획을 금감원에 제출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카드사들의 공격적인 영업은 계속되고 있다.

7일 금감원과 카드업계에 따르면 삼성카드는 5,6월 중 전화나 인터넷으로 현금서비스를 받는 고객 가운데 5천1백60명을 추첨해 1백만원 상당의 '기프트 카드'나 디지털카메라·마일리지 혜택 등을 주고 있다.

국민카드는 평소 자사 카드로 현금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던 고객 중에서 2만5천명을 선정, 이들이 현금서비스를 받을 경우 수수료(13.8~23.7%)를 절반으로 깎아주는 이벤트를 최근 실시했다.

외환카드도 지난달 17일부터 5월말까지 인터넷을 통해 50만원 이상을 현금서비스받는 회원 중 1백20명을 추첨, 현금 50만~1백만원을 되돌려주거나 5만원짜리 문화상품권을 지급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지난달 20일부터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해 50만원 이상 현금서비스를 받는 고객 가운데 1백56명을 추첨, 10만~1백만원짜리 여행상품권이나 여행가방을 지급하는 행사를 실시 중이다.

제일은행의 비씨카드도 골드 회원이 5월 중에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수수료를 20% 할인해 주고, 현금서비스를 포함해 5월 중 5만원 이상을 이용하면 7월 결제대금에서 5천원을 할인해 주고 있다.

모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사의 전체 이용액 중 현금대출에 해당하는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이 평균 63%를 차지해 이익을 많이 내기 위해서는 현금대출을 공격적으로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감원 김병태 여전감독팀장은 "정부의 현금대출 축소 방침과 최근 신용카드 현금대출로 인한 살인·자살 등 사회문제를 잘 아는 카드사들이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 전에 실적을 끌어올리기 위해 부적절한 영업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실태 파악을 거쳐 조만간 적절한 제재조치를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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