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양강댐 보조여수로가 공사 시작 6년만인 17일 준공된다. 보조여수로가 준공됨에 따라 기상이변에 따른 집중호우에도 댐의 안정성이 높아지게 됐다.
1973년 준공된 소양강댐은 1000년 빈도의 홍수에 대비해 설계되고 건설됐다. 그러나 댐 준공 11년만인 1984년 홍수로 범람 위기를 맞았다. 범람 위기는 1990년 한차례 더 있었다. 집중호우로 인한 물을 미처 빼내지 못했기 때문으로 사력댐 특성상 물이 넘칠 경우 댐이 붕괴될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1999년 소양강댐 정밀안전진단 결과 수문학적 안정성이 미흡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기후변화 등으로 댐 설계 개념이 확률 빈도에서 가능최대홍수량(PMP:Probable Maximum Flood·하루 최대 강우량)개념으로 바뀌었다. 2004년 가능최대홍수량을 810㎜로 산정해 보조여수로 설계를 마치고 그 해 8월 공사를 시작했다.
기존 수문의 오른쪽에 위치한 보조여수로의 터널 지름은 14~22.6m에 달하며 길이는 각각 1276.4m와 1206.4m로 국내 최대 규모다. 수문은 4개로 초당 최대 6700t의 물을 방류할 수 있다. 이로써 소양강댐의 방류능력은 기존 수문(5개)때 초당 7500t에서 1만4200t으로 늘게 됐다. 보조여수로가 없었다면 가능최대홍수량일 때 최고 수위가 해발 203.9m에 달해 댐 정상(해발 203m)을 넘어서게 되지만 보조여수로 가동으로 최고 수위는 200.5m로 유지할 수 있게 됐다.
소양강댐관리단은 보조여수로 설치로 1997년부터 하향 운영중인 홍수기 제한수위를 185.5m에서 정상인 190.3m로 환원할 계획이다.
이찬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