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동! 이현장] 의왕~과천간 고속화도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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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경기도가 의왕~과천간 유료도로 구간 중 과천지역에 요금소를 추가 설치하려 하자 안양.과천.의왕.군포 등 안양권 지역 주민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현재 요금소는 의왕지역 한곳만 있다.

주민들은 과천쪽에 요금소를 설치할 경우 차량들이 요금을 내지 않기 위해 1번.47번 국도로 몰려 이 도로가 심각한 교통체증에 시달릴 것이 뻔하다며 요금소 설치계획의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 요금소 설치 계획=의왕~과천간 유료 고속화도로를 설치, 운영 중인 경기도는 2005년까지 8백46억여원을 들여 이 구간을 현재 왕복 4차로에서 8차로로 늘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도는 과천터널~과천고가교지점 상.하행선에 두곳에 톨게이트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렇게 해서 현재 무료인 서울외곽순환도로 학의분기점에서 과천문원동 구간 4.25㎞ 구간의 무임 통행을 막겠다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서울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해 산본.평촌지역으로 가려는 무료 이용차량들로 인해 날이 갈수록 지.정체가 심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도로 관리사무소측은 "요금소 설치는 의왕 요금소에서 통행료를 낸 운전자들에게 돈을 받기 위한 것이 아니라 안양 평촌과 군포 산본신도시의 무료통행 운전자들에게 통행료를 받기 위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 주민 반발=안양권 주민들은 각 지역마다 '과천요금소 설치반대 투쟁위원회'를 구성, 반대성명을 내고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톨게이트를 설치할 경우 차량들이 요금소를 피해 안양.과천시내로 몰려 가뜩이나 붐비고 있는 이들 지역은 하루 종일 극심한 교통체증에 시달릴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 金모(40.회사원)씨는 "고속화도로 교통완화책이 오히려 주변 도시의 시내 교통난을 가중시키는 꼴이 되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도가 주민여론을 무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당 지자체들도 도가 이 도로의 민간 매각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존 의왕요금소의 통행료 징수만으로는 민간자본을 유치하기 어렵다고 판단, 요금소를 추가설치해 수익을 높여 손쉽게 민영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1992년 개통한 의왕~과천간 고속도로(10.85㎞)는 하루 평균 7만대 이상의 교통량을 보여 건설교통부가 설정한 왕복 4차로 평균 교통량인 하루 6만1천대를 초과하고 있다.

정찬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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