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주식저축 "내개 맞는 종목 고르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22일부터 판매에 들어간 장기주식저축 상품에 가입할 경우 어떤 종목을 선택하는 게 좋을까-.

동원경제연구소는 23일 자신의 투자성향이 어떤지를 먼저 결정한 후 이에 맞는 종목을 골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안정적 중기 보유형=평소 주식투자를 해왔고 매매회전율 제한규정(한 해에 4회이상 매매를 못함)에 어긋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교체 매매를 통해 고수익을 추구하는 투자자가 이에 해당한다.

이 경우 올 연말 배당을 많이 할 것으로 기대되는 LG석유화학.현대 DSF 등이 유망하다.

◇ 안정적 장기 보유형=평소 주식에 손대지 않았으나 최근 저금리로 주식에 관심을 두기 시작한 투자자들.

시황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1년 이상 장기적으로 보유하면서 안정적 수익을 추구하려는 투자자가 이에 해당한다. 이 경우 전통적으로 배당성향이 높은 남해화학.태림포장 등이 유망종목으로 꼽힌다.

◇ 중기 수익 추구형=안정적 중기 보유형에 비해 배당 등의 안정성보다 수익성에 중점을 두면서 세금공제혜택을 받고 싶어하는 투자자들이다. 이 경우 최근 5% 이상의 자사주 취득을 공시하고도 주가상승률이 크지 않은 KEC.현대시멘트 등이 유망하다.

◇ 장기 고수익 추구형=위험을 감수하더라도 수익을 우선시하는 투자자들의 경우 추세 반전시 가장 고수익이 기대되는 종목을 꼽아야 한다. 이 경우 최근 2년 동안 하락세가 지속돼 저가 메리트가 있는 IT관련 종목과 추가 하락의 가능성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삼성전자 등이 유망종목으로 꼽힌다.

김현기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