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이 회사 매출의 60% 이상이 디스플레이용 필름에서 나왔다. LCD·LED의 조명(백라이트)이 화면 곳곳을 골고루, 또 밝게 비추도록 만드는 게 이 필름의 주된 역할이다. 지난해 세계 LCD 디스플레이 시장이 쑥쑥 크면서 상보도 매출이 전년보다 38% 늘어나는 급성장을 했다.
지난해엔 디스플레이 필름 쪽에서 돋보이는 기술도 개발했다. 종전까지는 필름 석 장을 겹쳐 써야 했는데, 두 장만으로도 가능하도록 했다. 그러면서 밝기는 더 밝아졌다. 일본의 디스플레이 관련 대기업도 이 기술을 인정해 올해부터 상보의 필름을 공급받기 시작했다. 해외 판매가 많이 늘어날 전기가 마련된 것이다. 이로 인해 올해 매출은 50%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상보는 또 다른 기술을 선보인다. ‘탄소나노튜브(CNT) 투명전극 필름’이란 것이다. 스마트폰 등의 터치스크린에 쓰이는 소재다. 지금은 ‘ITO 필름’이란 것을 쓰고 있지만, 원료인 ‘인듐’이 거의 고갈될 지경이라는 문제가 있어 대체할 제품이 절실했다.
이 문제의 해결책을 국내 기업인 상보가 내놓은 것이다. 이 기술은 한국전기연구원이 개발한 것을 상보가 받아 상용화시켰다. 이미 국내 굴지의 휴대전화 제조회사가 시제품의 성능 테스트를 끝내고 상보의 양산 라인에서 나온 제품을 시험하는 중이다. 이상이 없으면 연내 양산에 들어간다는 게 상보의 계획이다.
터치스크린은 스마트폰뿐 아니라 태블릿 PC와 모니터, TV까지 적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LCD 디스플레이용 필름을 만들던 상보가 앞으로는 터치와 관련한 모든 디스플레이의 필름 쪽에도 진출할 수 있다는 얘기다.
김평진 대우증권 스몰캡(중소형주) 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