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를 다지자] '무성의AS' 대책 없나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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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국내 소비자의 AS 관련 불만은 처리가 늦거나 너무 많은 비용을 청구한다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상당수 중소기업은 서비스센터도 없다.

자동차의 경우 미국.유럽 등 자동차 판매상 대부분은 서비스센터를 함께 운영한다. 이들은 자신들이 판 차가 언제 팔렸고 언제 어떤 고장이 났는지 상세히 기록한 내력을 갖고 있다.

고객이 AS를 받으러 오면 그 내력서를 바탕으로 정밀 점검한 뒤 수리해준다. 소비자도 같은 내용의 내력서를 갖고 있다. 중고차 매매 때는 내력서를 주어야만 팔 수 있다.

국내 업체의 문제점으로 정보 제공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제품에 하자가 있을 경우 소비자 과실 범위나 업체 책임이 약관에 적혀 있는데 기업이 이를 소비자에게 사전 제공하는 경우란 거의 없다.

과다한 AS 비용 청구를 둘러싼 분쟁도 이 때문에 생긴다. 소비자에게 불리한 약관을 고치고, 소비자가 약관을 요구.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혜숙 <소비자 문제를 연구하는 시민의 모임 기획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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