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궁금해요] NIE의 뜻과 유래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7면

<문> 초등생과 중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입니다. 중앙일보를 보니 NIE면이 있던데 NIE란 무엇이고, 언제 어디서 시작되었는지요.

<답> NIE(Newspaper In Education)는 신문을 교재로 수업을 하는 교육 활동입니다.이 운동은 1932년 미국의 뉴욕타임스가 교실에 신문을 정기적으로 배포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전국 규모로의 확산은 55년 아이오와주의 지방 신문인 데모인 레지스터에서 중.고교생 5천5백명을 대상으로 '문자 접촉 조사' 를 한 것이 계기가 됐습니다. 이 조사에서 학생 40%가 교실 밖에서는 전혀 문자를 읽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이에 놀란 레지스터는 미국교육협회와 공동으로 NIC(Newspaper in Classroom〓교실에 신문을) 운동을 펼쳤습니다.

그 후 미국 전역의 교육단체들이 동참했고, 신문발행인협회(ANPA)가 계승해 NIE 운동으로 발전시켰지요. 미국의 NIE는 이제 완전 정착됐습니다,

현재 35개국에서 NIE를 도입했으며 해마다 그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은 우리나라와 일본.태국.인도 등에서 실시하고 있는데, 국내의 경우 1995년 중앙일보가 불을 댕긴 이후 전국으로 확산됐습니다.

NIE대회는 세계적으로 1995년부터 세계신문협회가 주최하는 '세계 NIE대회' 가 2년마다 한번씩 열립니다. 국내에서도 중앙일보가 매년 전국 NIE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로 4회째를 맞았습니다.

NIE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인터넷

(http://www.wan-press.org/ce/nie.conference/index.html)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정균 <성신초등학교 교사>

※이번주부터 NIE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로서 '이게 궁금해요' 코너를 신설합니다.

평소 궁금했던 점이나 교육 방법을 팩스(02-751-5132)나 e-메일(nie@joongang.co.kr), 홈페이지(http://nie.joins.com)의 게시판에 올려 주시면 본지 NIE 연구위원들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