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단신] 피부과 의사들 모발 탐구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 피부과 의사들 모발 탐구

◇ 모발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는 S&U클리닉 김방순 원장 등 3인의 피부과전문의들이 대머리.식모.제모 등 털에 관한 궁금증을 모두 풀어주는 책 '털에 대해 알고 싶은 99가지' 를 출간했다.

명상출판사刊. 8천원

*** 컴퓨터로 학습장애 치료

◇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학습장애를 치료하는 학습증진클리닉이 서울대병원에 개설된다.

서울대병원 신경정신과 조수철교수팀은 21일 학습장애는 물론 주의력결핍장애, 시험불안장애 등 수험생들이 겪는 정신질환을 전문치료하는 학습증진클리닉을 연다.

정신과 의사와의 상담치료외에 미국에서 고안된 학습증진 소프트웨어를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고쳐 제작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것이 특징. 학습장애시 흔히 나타나는 안구운동의 이상을 교정하고 집중력을 향상시키며 글자의 음소 분해와 합성을 통해 독해력을 향상시킨다.

환자는 외래에 설치된 컴퓨터 화면 앞에서 프로그램의 지시대로 따라하면서 치료를 받게 된다.

대상은 지능은 정상이지만 글을 읽고 쓰거나 셈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학습장애 어린이. 그러나 주의가 산만해 집중을 못하는 주의력결핍장애나 시험때만 되면 실력발휘를 못하는 시험불안장애 수험생도 치료한다.

*** 당뇨로 인한 발질환 치료법

◇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당뇨병성 족부질환의 증상과 치료를 소개한 책이 나왔다.

을지병원 족부정형외과 이경태교수 등 전문가 16인이 공동집필한 '당뇨병성 족부질환' 은 사례별로 사진과 도표를 통해 최신치료법을 주제별로 담은 것이 특징. 최신의학사간. 3만5천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