짤막 인터뷰 - 『코믹 메이플 스토리』기획 최원영 팀장

중앙일보

입력


이번 주 짤막 인터뷰 주인공은 서울문화사 최원영 팀장. 이번 달 판매부수 1000만 부를 돌파한『코믹 메이플 스토리』를 기획한 그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Q 이 책을 기획하게 된 계기는?

이 책을 기획할 때 가장 고민했던 점은 ‘만화란 장르를 통해 어떻게 재미와 정서적 유익함을 전달할 수 있을까?’였어요. 학습만화가 압도적인 상황에서 아이들에게 긍정적 가치관을 형성하고 상상력을 키워주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시장조사를 거쳐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캐릭터를 이용하게 됐죠. 캐릭터에 평범한 아이들의 특징을 부여해 모험을 하며 성장해나 간다는 스토리를 잡았습니다.

Q 인기의 비결은?

인기 배우나 가수들처럼 이책에 등장하는 캐릭터들도 고정 팬을 갖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우는 스토리와 개성이 살아있는 캐릭터 그리고 상상, 그 이상의 표현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단순히 재미만 전달하는 만화가 아닌 아이의 상상력을 키우고 가치관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학부모의 판단이 더해져 베스트셀러로 자리 매김을 한 것 같습니다.

Q 만화책을 유익하게 읽는 방법은?

작가의 의도대로만 따라가지 않고 ‘내가 작가라면,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보면 내용도 더 흥미진진하고 상상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코믹메이플스토리』 팬카페(http://cafe.naver.com/comixrpg)에는 ‘나도 작가’, ‘다음 권 예상’이라는 코너가 있는데, 이곳에 어린이 독자들은 놀라운 상상력을 자유롭게 풀어놓습니다. 보기만 하는 것에서 한 발 나아가 자신의 의견을 나누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모님과 토론도 해보고요.

Q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골고루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책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울 뿐만 아니라 내가 사는 세상을 전세계, 우주, 미래로 확대시켜 줍니다. 내가 몰랐던 사실을 알려주기도 하고 슬플 때는 웃음을, 힘들 때는 응원을 해주기도 하죠. 마지막으로 좋은 상상, 긍정적인 상상, 행복한 상상을 많이 하세요.

< 송보명 기자 sweetycarol@joongang.co.kr / 사진=김진원 기자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