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Q&A] 인터넷 가전제품 무엇이 다른가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8면

인터넷 기능을 갖춘 가전제품이 새로 나왔다고 들었습니다. PC로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과 다른 점이 있는지요.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가 보급되면서 집안의 각종 정보가전 기기들을 연결하는 홈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홈 네트워크는 PC에서 TV.디지털 카메라.냉장고 등 모든 가전제품을 유.무선으로 연결시킨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되면 집 밖에서 냉.난방기기를 작동시키거나 비디오를 켤 수도 있고 TV 한 대로 양방향 멀티통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전세계 정보가전 업계와 컴퓨터 네트워크 업계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홈 네트워킹 시대를 준비해 오고 있습니다.

홈 네트워킹이 일반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디지털 정보가전 제품의 개발과 함께 각각의 정보기기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장비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최근 국내 가전업체는 인터넷 기능을 가진 냉장고와 전자레인지를 개발하는 등 홈 네트워킹 시대에 대비한 제품들을 속속 내놓고 있습니다.

이런 정보가전들을 연결하는 방법으로 기존 전화선을 이용하는 Home PNA, 무선방식의 Home RF, 전력선을 이용한 PLC 등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들 방식은 아직까지 전송속도 1Mbps 정도이지만,가까운 시일내에 10Mbps급의 고속 제품들도 나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박 영 삼 (정보통신부 초고속정보망과 사무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