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린 돈 갚은 사람 신용불량 기록 없앴다는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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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46면

외환위기 이후 소액 대출금이나 카드대금을 연체했다가 갚았던 사람들은 지난 16일 은행연합회가 이와 관련된 신용불량정보 기록을 일괄 삭제했다는 소식에 반가운 마음으로 금융기관을 찾고 있으나 실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금융기관 직원들로부터 "아직까지 불량정보 기록이 지워지지 않았다" 거나 "불량정보 기록이 삭제되더라도 우리 지점과는 거래할 생각을 말아라" 는 등 불쾌한 답변을 듣기 일쑤기 때문이다.

◇ 신용불량정보 삭제 왜 늦어지나〓현재 은행과 제2금융권 전체의 신용불량정보는 은행연합회가 관리하고 있다.

각 금융기관 점포들은 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 공동 전산망에 접속, 관련 정보를 조회함으로써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따라서 원칙적으론 은행연합회 전산망에서 대상자들의 불량정보 기록을 일괄 삭제한 것과 동시에 금융기관 전 지점에서도 삭제 상태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돼 있다.

그러나 몇몇 금융기관의 경우 은행연합회 공동전산망 대신 자체 전산망을 운영중인데 아직까지 불량정보 삭제작업을 진행하지 않은 곳들이 있어 이같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

윤용기 은행연합회 상무는 "이들 금융기관에 불량정보 삭제기록이 담긴 자기 디스크를 배포했기 때문에 늦어도 하루 이틀 내엔 전산작업이 모두 처리될 예정" 이라고 밝혔다.

◇ 어떻게 대처하나〓이번에 신용불량정보가 일괄 삭제된 경우는 1997년 11월~99년 12월말에 1천만원 이하 금융기관 대출금 또는 1백만원 이하 신용카드 대금을 6개월 이상 연체했다가 이미 갚은 사람들.

이렇게 밀린 돈을 갚았는 데도 이번 주중 신용불량 정보가 삭제되지 않을 경우 해당 금융기관 지점에 신분증을 갖고 방문, 본인의 신용정보 열람을 요청할 필요가 있다.

이번 삭제대상기록 외에 또 다른 연체기록이 남아 있거나 은행측의 전산착오도 있을 수 있기 때문.

신용정보 내역을 확인한 결과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을 경우엔 즉각 해당지점에 이의 및 정정신청을 하면된다.

또 신용불량기록은 지워졌으나 금융기관 직원들이 신용카드 재발급 등 거래 정상화를 기피할 경우 각 금융기관의 민원실에 구제를 요청하도록 한다.

신예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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