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Q&A] LPG차량의 올바른 관리요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4면

Q〓최근 액화석유가스(LPG) 미니밴을 구입했습니다. LPG차량의 올바른 관리요령을 알려주세요.

A〓LPG차는 유지비가 적게 드는 장점이 있는 대신 비교적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우선 시동을 걸 때 충분한 공회전이 필요합니다. 평상시엔 3분, 겨울철에는 약 5분정도 워밍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동을 끌 때도 먼저 LPG스위치를 눌러 엔진을 멈춘 뒤 자동차 키를 돌려야 합니다.

LPG스위치를 먼저 끄는 이유는 연료 탱크에서 호스로 흘러나온 가스를 완전 연소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겨울철 호스에 남은 LPG가 얼어붙어 다음날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다면 뜨거운 수건을 호스에 감아 녹이는 것도 요령입니다.

가스 충전 시에는 반드시 엔진을 끄고 탱크 용량의 85%까지만 채워야 합니다. 주위 온도가 높아지면 액체 상태의 가스가 기화하면서 팽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가속 및 기아 변속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도 꼭 LPG전용 제품을 써야 엔진 수명이 길어집니다.

또 LPG는 연료 특성상 타르가 생기므로 한달에 한번쯤 타르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 때는 기화기(베이퍼라이저)의 코크를 열어 타르를 청소해야 합'하는데, 이 작업은 정비사에게 작업 방법에 대한 설명을 미리 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현대자동차 서비스기술팀 이광표 과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