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세희 기자에게 물어보세요] 입술밑 긴 흉터 없애려면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9면

<문>

2년 전 넘어져 생긴 상처 때문에 아들(12)에게 입술 밑에 길이 8㎝.폭 7㎜의 긴 흉터가 생겼습니다. 흉터를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부천시 소사동 철이엄마).

<답>

얼굴처럼 중요한 부위의 흉터는 스트레스로 작용해 심신을 위축시킬 수 있으므로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수술하는 게 좋습니다. 한번 생긴 흉터는 감쪽같이 없앨 수는 없지만 흉터의 폭.두께.방향 등을 변화시켜 눈에 덜 띄게 해줄 수는 있거든요.

흉터의 붉은 기운이 없어지고 자기 살처럼 희고 가늘어지면 치료할 수 있는데 대개 이때까지 1년 정도가 걸립니다.

작은 흉터는 스테로이드제제를 반복해서 주사하거나 실리콘젤을 바르는 방법 등으로 흉터를 적게 할 수 있지만 철이의 흉터는 큰 편이라 성형외과에서 흉터제거 수술을 받는 게 좋아요.

흉터 수술은 수술부위를 비비지 말아야 하는 등 수술후 관리가 중요해요. 어린이는 통상 초등학교 졸업~중학교 입학 시기가 가장 적당하지요.

수술방법은 흉터의 모양을 Z 혹은 W 모양으로 만드는 성형.W성형 등이 있습니다. 수술 후 흉터의 절대길이는 길어지나 주름살선 등을 이용해 흉터가 자연스럽고 희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방법이에요.

크고 깊은 흉터일 땐 한번에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므로 몇년에 걸쳐 여러번 수술을 해서 흉터를 줄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엔 한두번 수술한 다음 레이저로 교정해 나가기도 합니다.

◇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문의 내용을 생활과학부 팩스(02-751-5627)로 보내주십시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