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세희기자에게 물어보세요] 생리전 가슴흉터 아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9면

<문> 가슴이 커지는 생리 1주 전부턴 가슴의 흉터가 커지고 부풀어오르면서 통증도 심합니다. 흉터를 줄이려고 테이프도 붙여보고 주사도 맞아봤지만 효과가 없어요 (미국 로스앤젤레스 스텔라).

<답> 흉터의 크기는 개개인의 체질과 다친 깊이.부위에 따라 다릅니다. 예컨대 상처가 깊으면 흉터도 크죠. 눈꺼풀은 흉터가 작지만 가슴.어깨 부위의 흉터는 크고 치료도 어렵지요.

가슴의 흉터가 생긴지 얼마나 되나요? 통상 상처는 염증 때문에 며칠간 벌겋다가 두달여에 걸쳐 아물면서 불룩해진 후 반년 넘게 지나면서 흉터로 남습니다.

따라서 염증이 가라앉으면 바로 상처부위를 압박하거나 몇달간 스테로이드 주사제를 계속 맞아 가급적 흉터가 작게 남도록 해야 해요. 일단 생긴 흉터는 감쪽같이 없앨 순 없지만 압박치료.스테로이드 주사 등으로 작고 부드럽게 하는 치료와 함께 수술을 병행해 눈에 '덜 띄도록' 하지요.

Z성형.W성형 등 흉터 제거 수술법도 주름살처럼 자연스러운 선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흉터의 폭.두께.방향 등을 변화시켜 흉터를 희미하게 보이도록 하는 거랍니다.

지금 있는 흉터가 상처부위보다 더 크게 혹처럼 자랐나요? 그렇다면 이는 켈로이드인데 완전히 치료하기란 어려워요. 압박.스테로이드 주사.방사선.실리콘 겔로 흉터가 줄게 시도하는 정도죠. 다행히 한국인은 이런 체질이 드물죠.

스텔라씨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의논해 보세요. 흉터 정도에 따라 여러번 수술할 수도 있습니다.

황세희 기자

◇ 상담을 원하는 분은 문의내용을 생활과학부 팩스 (02 - 751 - 5627) 로 보내주십시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