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노조의 파업으로 지하철 안전운행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다.
안전과 직결되는 전동차 검수.정비 업무가 차량지부 소속 노조원들의 작업 거부로 지난 14일부터 거의 중단상태다.
게다가 자칫 문제가 생길 경우 전동차 충돌 등 대형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신호.통신 업무도 19일 파업 이후 파행운영되고 있다.
◇ 검수.정비 = 노조의 작업 거부 및 파업으로 월상검사 (차량별로 2개월마다 실시).중정비 (2, 4년마다 실시) 업무가 완전 중단됐다.
또 전동차가 차량기지에 들어올 때마다 실시되는 도착점검, 3일에 한번 하는 일상검사마저 인력부족으로 정상적으로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
육안검사에 의존하는 도착점검에는 한계가 있고 일상검사도 78개 항목 중 절반만 점검하거나 검사 차량을 대폭 축소하고 있다.
현재 1천2백여명 노조원이 떠난 자리를 비노조원.협력업체 직원 등 3백80여명이 메우고 있지만 도착점검만 하기에도 일손이 부족하다는 것. 지축 차량기지 관계자는 "일상검사를 평상시 1백20량의 절반 정도에 대해서만 실시하고 검사 항목도 크게 줄였다" 며 "사실상 충실한 검수를 실시하기 어려운 실정" 이라고 털어놓았다.
파업이 계속돼 하루 30~40량에 대해 실시되던 월상검사가 4~5일 미뤄지게 되면 문제가 차츰 커진다.
이상 전류를 차단하는 주회로 차단기.제동장치 등의 결함을 제때 발견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 신호.통신 = 전동차에 신호를 보내고 무선통신을 주고받는 신호.통신 업무는 상당 부문 컴퓨터로 자동화돼 있어 사소한 기기결함으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은 검수.정비부문보다 작다.
그러나 만일 문제가 생긴다면 전동차 충돌 등 대형사고로 직결된다는 점에서 위험의 정도는 상상을 초월한다.
19일 파업으로 신호.통신 담당 직원 7백40명 중 6백명이 자리를 비운 상태. 공사측은 외부인력.간부 등 1백50여명을 대체 투입했지만 이 부문 유지.보수는 거의 중단됐다.
공사 유성학 신호.통신처장은 "유지.보수가 안되고 있는 상황에서 파업마저 장기화된다면 어려운 지경에 빠질 수도 있다" 고 우려했다.
김준현.성시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