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파업 여파 검사.정비 중단…대형사고 우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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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서울지하철 노조의 파업으로 지하철 안전운행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다.

안전과 직결되는 전동차 검수.정비 업무가 차량지부 소속 노조원들의 작업 거부로 지난 14일부터 거의 중단상태다.

게다가 자칫 문제가 생길 경우 전동차 충돌 등 대형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신호.통신 업무도 19일 파업 이후 파행운영되고 있다.

◇ 검수.정비 = 노조의 작업 거부 및 파업으로 월상검사 (차량별로 2개월마다 실시).중정비 (2, 4년마다 실시) 업무가 완전 중단됐다.

또 전동차가 차량기지에 들어올 때마다 실시되는 도착점검, 3일에 한번 하는 일상검사마저 인력부족으로 정상적으로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

육안검사에 의존하는 도착점검에는 한계가 있고 일상검사도 78개 항목 중 절반만 점검하거나 검사 차량을 대폭 축소하고 있다.

현재 1천2백여명 노조원이 떠난 자리를 비노조원.협력업체 직원 등 3백80여명이 메우고 있지만 도착점검만 하기에도 일손이 부족하다는 것. 지축 차량기지 관계자는 "일상검사를 평상시 1백20량의 절반 정도에 대해서만 실시하고 검사 항목도 크게 줄였다" 며 "사실상 충실한 검수를 실시하기 어려운 실정" 이라고 털어놓았다.

파업이 계속돼 하루 30~40량에 대해 실시되던 월상검사가 4~5일 미뤄지게 되면 문제가 차츰 커진다.

이상 전류를 차단하는 주회로 차단기.제동장치 등의 결함을 제때 발견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 신호.통신 = 전동차에 신호를 보내고 무선통신을 주고받는 신호.통신 업무는 상당 부문 컴퓨터로 자동화돼 있어 사소한 기기결함으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은 검수.정비부문보다 작다.

그러나 만일 문제가 생긴다면 전동차 충돌 등 대형사고로 직결된다는 점에서 위험의 정도는 상상을 초월한다.

19일 파업으로 신호.통신 담당 직원 7백40명 중 6백명이 자리를 비운 상태. 공사측은 외부인력.간부 등 1백50여명을 대체 투입했지만 이 부문 유지.보수는 거의 중단됐다.

공사 유성학 신호.통신처장은 "유지.보수가 안되고 있는 상황에서 파업마저 장기화된다면 어려운 지경에 빠질 수도 있다" 고 우려했다.

김준현.성시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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