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사설

이념 편향 바로잡아 균형 잡힌 역사 교과서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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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4면

중·고교생이 배울 새 역사 교과서의 집필 가이드라인이 마련됐다. 교육과학기술부가 어제 공개한 집필 기준은 2011년부터 국사와 세계사가 하나로 통합되는 데 따른 것이지만, 지난해 불거진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좌편향 논란에 대한 보완 조치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 객관성과 균형성을 높이고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집필 기준의 핵심인 것도 그래서다. 그간 역사 교과서를 둘러싸고 되풀이돼 온 이념 편향 시비가 종식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동일한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도 이설(異說)이 많고, 관점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렇다고 어린 학생을 대상으로 한쪽으로 치우친 역사 교육을 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 학생에게 왜곡된 역사관을 심어주고 가치관에 혼란을 주기 때문이다. 현행 역사 교과서의 상당수가 좌편향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 분단의 책임을 남한에 전가하는 등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거나 북한에 대해 우호적인 서술을 하는 게 그런 예다.

새 역사 교과서 집필 기준은 이런 오류를 수정하고 균형을 잡는 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특정 이념이나 역사관에 편향되지 않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서술하도록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남은 문제는 교과서 집필자들이 이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반영해 객관적이고 균형 잡힌 교과서를 만드는 일이다. 각 출판사는 집필진 구성을 공정하게 하고, 다양한 외부 학자·전문가의 의견도 집필 과정에 반영할 수 있는 집필 시스템을 갖춰야 할 것이다.

정부도 차제에 교과서 검정 시스템을 손질할 필요가 있다. 이전 정권에서 좌편향 교과서들이 검정을 통과한 것은 정권 입맛대로 심사가 이뤄진 탓이 크다. 균형감을 갖추고 공정하고 타당한 심사를 할 수 있는 인사들로 검정위원회를 구성해 편향된 교과서는 애초부터 검정을 통과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좌편향이든, 우편향이든 한쪽으로 기운 역사 교육은 이제 학교 현장에 발붙이지 못하게 해야 한다. 그러려면 역사 교과서부터 제대로 만드는 게 옳은 수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