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가 세계 자동차 생산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4년간 멕시코는 세계 각국에서 77억달러 규모의 자동차.자동차부품 생산시설을 유치했다. 금세기 말까지는 자동차와 관련된 80억달러 규모의 해외 자본을 유치할 예정이다.
제너럴 모터스 (GM) 의 승용차, 닛산자동차의 왜건, 포드의 소형 트럭, 그리고 다임러 - 벤츠의 대형 화물 트럭 등이 멕시코에서 생산되고 있다.
이들 자동차 메이커들이 노리는 곳은 바로 미국 시장. 이들은 지난 93년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이 출범한 이후 멕시코로 몰려들기 시작했다.
멕시코의 저임금과 부품공장의 확대도 한몫 했다.
폴크스바겐의 전세계 근로자들이 주당 28시간 근무하는 데 비해 멕시코에서는 48시간 일한다.
반면 임금은 하루 13달러50센트로 미 근로자의 시간당 임금과 비슷하다.
94년부터 지난해까지 이들 업체의 대미 수출량은 두 배가량 늘어나 현재 '메이드 인 멕시코' 자동차는 미 시장의 15%를 차지하고 있다.
폴크스바겐 측은 "멕시코에서 새로운 '딱정벌레 차' 를 생산해 미 시장에 수출할 예정" 이라며 "딱정벌레 차에 대한 향수와 낮은 관세율, 저렴한 생산 원가가 미국 시장 진출을 용이하게 할 것" 이라고 전망했다.
원활한 부품 공급도 매력적인 요소다.
월 1만대를 생산하는 닛산자동차의 아구아스칼리엔테스 공장은 NAFTA 출범 이전에 4개 업체에서 부품을 조달했으나 현재 10개로 늘어났다.
내년에는 인근에 부품공장이 4개 더 세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