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부 대미홍보 로비스트]정부,채용문제 고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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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 쓸 것인가 말 것인가, 한국정부의 고민 = 이들 대미 홍보활동 지원자는 저마다의 특장점을 내세우며 50만달러에서 4백만달러에 이르는 수임료를 요구하고 있지만 이들의 사업계획서에 나타난 홍보활동은 사실 크게 새로운 것이 없다. 한국정부의 정책을 미국내 요로에 전달하기 위한 기자간담회, 보도자료 작성과 배포, 미국내 주요인사 면담 주선 등 워싱턴의 로비회사나 컨설턴트들이 통상 하는 일이다.

게다가 주미 공관에서 해왔던 일과 크게 차별화되지도 않는다.

이 때문에 이들의 사업계획서를 받아본 주미 대사관 관계자들중 일부는 가뜩이나 외화사정이 어려운 마당에 막대한 돈을 들여가며 미국인들을 고용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공관에 지급되는 정보활동비가 예년에 비해 60%나 줄었고 현지 직원의 봉급마저 10% 삭감한 마당에 이런 불만은 더욱 커 보인다.

또 미국내 한국홍보 활동에 대표격인 코리아 소사이어티 (이사장 도널드 그레그 전주한대사)에 지급해온 연 1백만달러까지 반으로 깎아야 할 형편이라 한국정부로선 새로운 홍보회사나 컨설턴트를 고용하는 구상이 부담스럽기만 하다.

다만 한국관리들은 공관에서 공개적으로 할 수 없는 일이나 힘이 미치지 못하는 일들을 이들이 지원한다면 그런대로 의미는 있을 것이라는 조심스런 반응도 있다.

아무리 미국 현지인 컨설턴트와 로비스트 활용이 워싱턴 활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라지만 요즘같은 경제난 속에선 아무래도 이모저모 꼼꼼이 따지지 않을 수 없는 형편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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