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석이조 칼슘 다이어트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미인은 겨우 살 한 꺼풀(Beauty is only skin deep). 서양의 오래된 속담이다. 외양이란 겨우 살갗 한 꺼풀에 지나지 않을 뿐인 보잘 것 없는 것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속담과는 달리 비만인 여성들은 ‘겨우 살갗 한 꺼풀’ 때문에 때때로 부당하게 홀대받고 무시당하고 상처 입는다. 볼멘소리로 항의해봤자 되돌아오는 이야기란 뻔하다. “아니 누가 당신더러 뚱뚱하다고 뭐라 그랬어? 괜히 외모에 콤플렉스가 있으니까 별것도 아닌 일을 트집이나 잡고..” 억울하기 짝이 없는 노릇이지만 별 수 없다. 비만인 여성이 살아가기에는 너무도 힘든 세상이다.

날씬하지 않은 여성의 위험한 다이어트

대부분의 여성들이 단시간에 많은 체중을 줄이기 위해 가장 쉽게 선택하는 다이어트 방법은 원 푸드 다이어트. 그러나 영양의 균형을 무시한 채 무작정 굶거나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 푸드 다이어트를 오래하다 보면 생각하지 못한 건강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뼈마디와 관절이 쑤시고 다리에 힘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골다공증이라는 무서운 병으로 고생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오늘 이 시간에는 건강한 S라인을 만드는 동시에 뼈 건강도 함께 지킬 수 있는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일석이조 칼슘 다이어트

뼈가 튼튼해지기 위해서는 칼슘섭취를 늘려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칼슘은 신경기능, 혈액응고, 근육수축, 세포대사 활동 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칼슘의 99%는 뼈 속에 들어있다.

그런데 뼈의 구성요소로만 알고 있는 칼슘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는 의외의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2009년 3월 캐나다 라발대학 의대에서는 충분한 칼슘 섭취가 식탐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와 함께 “칼슘이 부족하면 뇌가 이를 채우기 위해 음식을 먹으라고 명령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칼슘은 지방을 분해해주는 기능을 한다. 이는 지방세포에서 일어나는 지방분해 과정에 칼슘이 꼭 필요하며 장에서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뼈를 구성하는데 기본이 되는 칼슘을 꾸준히 섭취해 주면 오랜 기간 다이어트를 할 경우 찾아올 수 있는 골다공증도 예방할 수 있어 일석이조다.

그렇다고 칼슘으로 원 푸드 다이어트를 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는 말 것! 다이어트를 하면서 꼭 병행해야 할 것은 필자가 항상 강조해오던 규칙적인 식습관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하루 세끼를 꼬박 챙겨먹음으로써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고른 영양섭취로 건강한 S라인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규칙적인 식습관은 다이어트 시너지 효과의 1등 공신이다.

* 도움말 : 쥬비스 조성경 대표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