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화기금 (IMF) 한파 속에서 기업들이 경비 절감을 위해 광고비를 대폭 삭감함에 따라 광고대행사들 사이에서도 조직축소및 감원 바람이 세차게 불고 있다.
광고업계에 따르면 상당수 기업들이 아직 연간 광고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광고비를 책정한 업체들도 대부분 전년대비 30%이상 줄여 통보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광고대행사들도 조직.인력을 줄이는등 슬림화 작업이 한창이다.
지난해 광고 수주액이 7천억원으로 전년의 7천6백억원에 비해 7.9% 줄어든 제일기획의 경우 올해는 더 큰 폭의 감소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4부문 65팀인 기존 조직을 2부문 37팀으로 줄이고 전체 직원의 10%에 해당하는 1백여명을 줄였다.
그러나 대광고주인 조선맥주가 4대 매체 (신문.TV.라디오.잡지) 광고비를 70%가까이 줄이겠다고 통보해 올 정도로 사정이 좋지않아 앞으로 추가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가능성도 있다.
LG그룹 계열 LG애드는 전체 6백여명의 직원중 70여명을 정리했고, 현대그룹 계열 금강기획도 1차 48명을 정리한데 이어 2차 조직정비에 들어간 상태. 동방기획은 20%가 넘는 40여명을 정리했고, MBC애드컴은 명예퇴직신청을 받아 30명에 가까운 인력을 축소했다.
한컴 역시 차장급이상 간부로부터 일괄사표를 받아 선별작업에 들어갔다.
유진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