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고객만족도 현대백화점 종합1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전국 유명백화점중 어느 곳의 고객 만족도가 가장 높을까. 인터넷리서치 전문업체인 이손C&CI가 서울대 서비스연구회와 공동으로 1천12명을 대상으로 전국 13개 백화점의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할 결과 현대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지난 7월27일부터 9월30일까지 인터넷을 사용할 줄 아는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 조사에서 현대는 전체적인 만족도 (9점 만점)에서 5.99점을 받아 1위를 했으며 다음은 롯데.갤러리아.신세계의 순으로 나타났다.

5위는 그레이스백화점. 항목별 만족도 순위에서는 현대가 전체 9개중 품질신뢰성.친절성.시설편리성.판매원 상담력등 4개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롯데는 상품다양성.기획이벤트 부문, 신세계는 불평처리.사은서비스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가격에서는 뉴코아백화점의 만족도가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갤러리아의 경우 개별 평가항목에서는 1위가 하나도 없지만 전체만족도에서는 3위에 올랐다.

특이한 것은 현대.갤러리아.롯데등은 가격 만족도는 다른 곳보다 낮은데도 불구하고 전체 순위는 상위권인 반면 뉴코아.한신코아등은 가격만족도가 높은데도 전체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백화점 고객들이 가격보다는 서비스를 더 원한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유진권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