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강좌>9. 서수 익히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서수(Ordinal number)를 익히는 방법을 알아보자.우선 학생이 큰 종이에 공항에 있는 비행기들이 이륙하는 모습,공중 높이 떠있는 모습,공항에 착륙하는 모습을 그리도록 한다.이륙하는 장면에는 first,공중에 떠있는 장면에

는 second,착륙하는 장면에는 third를 쓰도록 한다.

교사:Study the pictures.(그림을 잘 살펴보세요.*여기서 study는 공부가 아니라 잘 생각하고 대답할 수 있도록 주의깊게 살펴본다는 뜻이다)

What happens first? (맨 먼저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What happens second?(두번째는 어떤 일이 일어나지요?)

What happens third?(세번째는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Draw a line from the correct word to the picture.(〈첫째,둘째,셋째 중〉옳은 낱말과 그림을 선으로 이으세요.)

This happens first.(이것이 제일 먼저 일어납니다.)

This happens second.(이것이 두번째로 일어납니다.)

This happens third.(이것이 세번째로 일어납니다.)

이런 방법으로 fourth,fifth등 그밖의 서수들도 지도할 수 있다.

시간과 관련된 영어학습을 시작할 때는 우선 학생에게 커다란 종이에 큼직한 시계를 그리라고 한다.

교사:What time do you wake up in the morning? Draw the clock hands to show when.(아침 몇시에 일어납니까? 시계바늘을 그려보세요.)

학생:I wake up at 6.(저는 6시에 일어납니다.)

교사:What time do you eat your breakfast? Draw the clock hands to show when.(몇시에 아침식사를 하나요? 시계바늘을 그려보세요.)

학생:I eat my breakfast at 7.(7시에 아침을 먹습니다.)

교사:What time do you go to school? Draw the clock hands to show when.(몇시에 학교에 가지요? 시계바늘을 그려보세요.)

학생:I go to school at 8.(8시에 갑니다.)

교사:What time do you eat your supper? Draw the clock hands to show when.(저녁은 몇시에 먹습니까? 시계바늘을 그려보세요.)

학생:I eat my supper at 7.(7시에 먹습니다.)

교사:What time do you go to bed? Draw the clock hands to show when.(몇시에 잠을 잡니까?시계바늘을 그려보세요.)

학생:I go to bed at 9.(9시에 잡니다.)

낱말의 첫소리를 알면 한결 쉽사리 낱말을 익힐수 있으므로 낱말의 첫소리와 문자를 연결시켜 지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흰 종이에 학생이 여러가지 물건을 그리도록 한 다음 교사는 그 아래에 첫소리 글자와 첫소리가 아닌 글자를 적어넣

는다.

교사:Study each picture. Say the name of each picture.(각각의 그림들을 잘 살펴보세요.각 그림의 이름을 말해보세요.)

학생:Bicycle(또는 Bike), leaf,car, radio, key, money, table, pan.(자전거,잎,자동차,라디오,열쇠,돈,테이블,냄비.)

교사:Draw a line from each picture to the letter that stands for the sound you hear at the beginning sound of the picture.(각 그림과 그

림의 첫소리를 나타내는 글자를 선으로 연결하세요.)

하광호 (미 뉴욕주립대 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