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 동력으로 떠오르는 게임산업에 정부가 2012년까지 3500억원을 투입한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3일 서울 압구정동 게임 테마 레스토랑에서 ‘게임산업진흥 제2차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그는 “7대 전략, 60개 과제를 통해 총 3500억원을 지원하겠다. 2000억원 규모의 게임펀드를 조성하고 게임수출 해외 거점 30군데를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문화부는 이와 관련, ▶글로벌 시장 전략적 진출▶차세대 게임제작 기반 조성 ▶미래형 창의 인력·선도 기술 확보 ▶게임문화 가치 창조 ▶유통 환경 선진화 ▶세계 e-스포츠 선도 ▶융합환경 제도 정책 체계화 등 7대 전략을 제시했다.
정부는 2012년까지 국내 게임산업 시장규모를 10조원, 수출을 36억 달러로 키워 세계 3대 게임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특히 정부는 차세대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게임허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아이폰 등 다중 플랫폼 게임, IPTV 등 미래형 게임콘텐트 개발 지원에 700억원을 투입한다.
또 300개 기업을 육성해 국내 독립 개발스튜디오의 역량을 키울 계획이다.
유 장관은 “게임산업은 2010년 수출목표였던 10억 달러를 2년 앞당겨 올해 달성해 한국의 미래 먹거리임을 입증했다” 고 말했다.
이수한 기자